도쿄재판 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도쿄재판 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도쿄재판은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일본이 패망하여 일본의 전범들을 형사처분하기 위해 열은 재판입니다. 재판관은 영국, 미국, 소련, 중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프랑스, 뉴질랜드. 필리핀, 네덜란드에서 11명의 재판관이 나와 일본 전범자들을 재판하였습니다.

 

 

위의 사람이 일본이 패망했을 때 일본 천황 모습입니다.

도쿄재판의 문제점은 이런 전범들을 재판해서 형사처분해야 하는 상황에 일본 제국주의의 핵심인 일본 천황은 빠졌다는 것입니다. 일본 천황을 제외한 다른 군인들이나 총리만 형사처분을 받았습니다.

 

 

일본 천황은 일본 헌법 1조에 일본 국민 통합의 상징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일본 천황은 원래 신처럼 떠받들 리는 존재였는데 종전 후 1946년 1월 천황이 인간 선언을 할 정도로 일본 천황은 일본인들에게 원래 신 같은 사람이었습니다.

 

지금이야 일본 천황이 명예직 같은 것으로 되어 있지만 2차 세계대전에는 육·해군 통수권이 있었고요. 일본의 유일한 주권자였습니다.

 

2차 세계대전에는 일본을 통치를 하는 데 있어서 내각과 천황이 긴밀히 소통하여 이루어졌습니다.

 

이러니 2차 세계대전 전범들을 재판하는 도쿄재판에 당연히 일본 천황이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이지요. 하지만 일본 천황은 재판을 받지 않았습니다.

 

 

위의 사진은 맥아더 장군 모습입니다.

그 이유는 미국의 그림 때문인데요. 일본이 패망하고 미국이 임시로 일본을 통치해야 했습니다. 그 상황에 만약 일본 천황을 처벌한다면 일본 국민이 동요할 것을 미국이 두려워했습니다. 패망한 일본은 당분간 맥아더 장군이 통치했는데요. 맥아더 장군에게 도쿄재판에서 일본 천황은 재판하지 말라는 지시가 왔습니다. 만약 일본 천황을 처벌한다면 미국이 일본을 통치하는데 군인 백만 명이 더 추가로 필요할 것이라 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본 전범들도 모두 천황하고 소통하지 않고 내각끼리 의견을 내서 전쟁을 치른 것이라고 말을 맞추기도 했습니다.

 

일본에서 당시 천황제 찬반 여론조사를 했는데요 천황 퇴위 반대가 68.5%, 황태자 양위가 18.4%, 천황제 폐지가 4%의 응답이 나왔습니다. 일본은 패망한 상황에서도 천황제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친일파를 제거하지 못한 역사적 과오가 있는 것처럼 일본도 천황 같은 전범들을 제대로 제거하지 못한 역사적 과오가 있습니다. 당시 도쿄재판에서 사형이 안 당한 전범들은 대부분 후에 석방되어 정계에 복귀하는 등의 일이 이루어졌습니다. 사형당한 전범들은 야스쿠니 신사에 안치되고요.

 

그리고 마루타로 유명한 731부대의 사령관 이시이 시로 같은 사람도 도쿄재판에서 불기소되었는데요. 생체실험하며 얻은 실험 보고서들을 미국에 제공하는 대가로 처벌을 면하였습니다.

 

도쿄재판은 1946년 5월 ~ 1948년 11월까지 2년 반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도쿄재판에서 A급 전범은 도조 히데키를 포함한 7명은 사형, 16명은 무기금고형, 2명은 유기금고형을 처벌받습니다.

 

BC급 전범은 984명이 사형선고를 당합니다.

 

이상 도쿄재판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세상이 정의대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많은 부분이 경제적 이유, 편의적 이유로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사항을 인지하고 우리나라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힘을 평소에 길러놔야 하겠습니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