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구 감소 영향 에 대해 알아봅시다

중국 인구 감소 영향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중국이 현재와 같은 경제성장을 이룩한 원인으로는 엄청난 인구 덕분입니다. 근데 중국의 최대 강점인 이 중국 인구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중국 인구는 14억1천 만 명인데 500만 명 차이로 인도에 세계 1위 인구수 국가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위의 그림은 중국 지도인데요. 산을 표현한 지도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중국 동쪽은 평야 지대지만 서쪽은 산악지형입니다. 그래서 대도시와 대부분 사람은 중국 동쪽에 몰려 살고 있습니다. 우리로 치면 중국 서쪽이 지방 농촌 지역인 것입니다.

 

 

중국은 현재 생산력과 구매력이 함께 줄면서, 중국의 경제가 활력이 상실되고 있습니다. 중진국의 함정에 빠지는 것이 아니냐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중진국의 함정이란 특정한 소득을 얻는 특정 국가가 특정 수준까지만 소득이 발전되는 현상입니다. 세계은행은 중간소득지점에 있는 국가를 일 인당 국민 총소득 기준 $1,000 ~ $12,000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국 인구 감소함에 따라서 중국 동쪽은 큰 문제 없지만, 중국의 서쪽인 시골 지역은 그 영향에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중국 서부지역으로 가면 빈집들도 많고, 빈 빌딩들도 많습니다. 또 도로가 유실이 돼도 사용하는 사람이 없으니까 복구가 안 되어 있기도 합니다. 젊은 사람들이 벌이가 나은 도시로 떠나자 열악한 산골 마을은 인구가 계속 줄고 있습니다.

 

2022년 중국 인구는 14억여 명입니다. 1961년 대기근이 있었던 이후에 처음으로 중국 인구 감소가 일어났습니다. 2022년 기준 중국 출생아는 956만 명이고, 사망자는 1,041만 명입니다. 중국 시골 진료소는 아기를 낳는 업무를 1년에 1~2명만 한다고 합니다.

 

인구 대국 중국 인구 감소는 낙후된 서부 내륙부터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문제는 중국 경제에도 큰 걸림돌이 될 전망입니다.

 

 

후난성 읍내의 상가들도 사람이 없어서, 빈 상가건물이 많습니다. 인구 감소로 생산력과 구매력이 떨어지자 서부 공업단지도 타격을 받았습니다. 공업단지도 사람이 없고, 공업단지 인근의 상가들도 폐업한 곳들이 많습니다. 공장 안에 사람뿐만 아니라 설비도 별로 없다고 합니다.

 

 

위의 사진은 건설하다 중단한 아파트 모습입니다.

중국 인구 감소로 서부지역의 공장이나 주택, 상가에만 영향을 끼친 게 아니라 부동산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집값이 계속 내리고 있고 부동산 업체의 부실까지 겹쳐 짓다 만 아파트가 속출한 것입니다.

 

현재 좋은 아파트는 제곱미터당 우리 돈 96~114만 원 정도 합니다. 예전에는 134만 원도 넘었다고 합니다.

 

그동안 세계 최고의 인구수로 고속 성장을 한 중국 경제. 중국 인구 감소는 앞으로 중국의 최대 도전과제가 될 것입니다.

 

이상 중국 인구 감소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중국도 중국이지만 일단 우리나라가 더 급하지요. 저출산 문제를 잘 극복하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