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관련 국가 자격증 2가지를 소개합니다

노인관련 국가 자격증 2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강한 소비력을 보유하며 무섭게 팽창하는 세대가 바로 노인들입니다. 이들이 전 세계 자산의 절반 이상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인구통계학적으로 보면 2030년 기준 일본 38%, 독일 34%, 영국 28%, 미국과 중국 각각 26%와 2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2020년 중국 산업정보통신부는 노인들이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모든 인터넷 서비스를 개편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아이콘 키우기를 기울 것, 선명한 서체를 더 많이 사용할 것 등의 기준이 제시되었습니다.

 

 

중국 철도청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아도 음성으로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온라인 매표의 진입장벽을 없애기 위해서입니다.

 

이처럼 노인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그들이 원하는 바에 맞춰 전략을 구사하는 기업과 사회의 철학을 바로 ‘에이지 프렌들리(Age Friendly)’라고 합니다.

 

한 조사에서 자녀와 함께 살고 싶다고 한 노인의 비율은 2008년 32.5%에서 2020년 12.8%로 큰 폭으로 낮아졌습니다. 최후의 순간까지 도움받지 않고 자립적으로 살고 싶다는 것이 노인들의 소망입니다.

 

이에 따라 노인 1인 가구를 공략하기 위한 서비스 산업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보안서비스, 소형가전, 소포장 반조리 식품 등이 대표적입니다.

 

더불어 노인 1인 독립생활을 가능하게 해주는 케어 프로그램도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우즈(Houz)’는 7일 동안의 활동 패턴을 기록해 사용자의 일상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온도를 감지하는 키트, 전열 기구 사용을 감지하는 키트 등을 통해 일상의 변화를 감지함으로써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가족이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노인관련 국가 자격증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노인관련 국가 자격증 1. 임상심리사 – 직업: 노인 심리상담사

O 무슨 일을 하나요? 노인의 정신적 안정과 사회 적응, 질병이나 위험에서의 보호, 평생교육 등을 위해 전문적 상담과 관리를 제공합니다.

 

O 이런 분께 추천해요! 정보를 종합적으로 사고하고 분석하기를 좋아한다. 타인에 대해 개방적이다. 환경 변화에 적응을 잘하고 융통성이 뛰어나다.

 

임상심리사는 국민의 건강을 보호 증진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제정된 자격으로, 임상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한 심리평가(심리검사), 심리치료 상담, 심리 재활, 심리교육, 심리자문 등을 수행합니다.

 

진출 분야! 사회복지기관, 학교, 병원, 심리상담 기관 등

 

노인관련 국가 자격증 2. 요양보호사 – 직업: 요양보호사

무슨 일을 하나요? 고령이나 질환 등을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성인에게 신체활동 및 일생 생활을 지원합니다.

 

이런 분께 추천해요!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며 배려심이 많다.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나다. 실제 현장에서 직접 느끼고 움직이는 체험을 중시한다.

 

요양보호사는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요양 보호 서비스 계획을 세우고 신체활동 보조 또는 가사 활동 지원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자격을 말합니다.

 

진출 분야! 노인 전문 병원, 복지기관, 요양원 등

 

이상 노인관련 국가 자격증 2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두 가지 자격증 다 미래가 유망한 자격증이지요. 생각 있으시면 더 알아보고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