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그테크 관련 자격증 2가지를 소개합니다

애그테크 관련 자격증 2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전 세계 농산물과 곡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식량 위기가 도래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심각한 기후변화, 국제적인 분쟁, 세계인구 증가와 같은 문제를 기존의 농업만으로는 해결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농업 기술의 필요성이 높아졌습니다. 이것이 바로 애그테크가 주목받는 이유입니다.

 

‘애그테크(AgTech)’란 농업(Agricultur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생산활동과 가공 및 유통에 이르는 농업의 전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비롯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국내에는 지난 2015년 미국의 사례를 소개하는 기사를 통해 애그테크가 최초로 언급되었습니다. 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 소멸, 농업인의 고령화, 기후위기 등에 대응해 더욱 적은 인원과 힘으로도 생산성을 높이고 환경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는 기술로 우리나라 농업이 나아가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애그테크 관련 자격증 1. 드론 조종사(Drone Pilot)

 

무슨 일을 하나요?

O 지상에서 자동 또는 반자동으로 드론을 조종하거나, 지상 통제 장비(GCS), 통신 장비 등의 시스템을 운영 및 통제합니다.

 

이런 분께 추천해요!

O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도전적이다!

O 상황 판단력이 뛰어나다!
O 항공 관련 분야에 관심이 많다!

 

도움이 될 자격 Tip

초경량 비행 장치 무인 멀티콥터(드론) 조종자 자격

초경량비행장치의 무게 기준에 따라 1~4종으로 나누어지며, 가장 쉽게 도전할 수 있는 4종 자격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4종 온라인 교육을 이수한 후 비행할 수 있습니다.

 

 

진출 분야

드론 교육업체, 드론 관리기관, 영상 제작업체 등

 

애그테크 관련 자격증 2. 치유농업사

 

무슨 일을 하나요?

O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설계하여 사람들에게 적용하고 치유농업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등의 업무를 합니다.

 

이런 분께 추천해요!

O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좋다!

O 탐구하고 분석하기를 좋아한다!

O 자연과 사람에 대한 애정이 많다.

 

도움이 될 자격 Tip

치유농업사

O 치유농업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하고 관련 서비스의 운영 관리 등을 담당하는 전문가로, 2급을 통과한 뒤 5년간 치유농업 관련 업무에 종사하면 1급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진출 분야

공공기관, 체험학교, 마을공동체 등

 

이상 애그테크의 정의부터 애그테크 관련 자격증 2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농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고민해보셔도 좋을듯합니다. 드론은 현재 초창기 산업이라 적성에 맞으면 뛰어들어도 좋을듯하네요. 1차 산업은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산업인데요. 사람이 별로 없는 대신 기계의 힘을 빌려 많은 농작물이 수확되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