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종류 별 특징 7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소셜미디어 종류 별 특징 7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요즘은 제2의 소셜미디어 춘추전국시대입니다. 여러 소셜미디어가 난립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트위터 같은 메이저 소셜미디어 말고, 신생 소셜미디어들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소셜미디어 종류 별 특징 1. 블루스카이 소셜(Bluesky Social)

트위터 전 CED인 잭 도시가 올해 2월 출시한 소셜미디어입니다. 이 앱은 현재의 트위터와 다르게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화된 시스템을 차별화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블루스카이 iOS 앱, 안드로이드 앱은 각각 올해 3월, 4월에 출시됐으며, 다운로드 100만 건을 돌파했습니다. 하루 평균 앱 다운로드 수는 8,300여 건 정도입니다.

 

 

소셜미디어 종류 별 특징 2. T2

올해 4월에 트위터 제품 매니저로 근무했던 거버셀이 런칭한 앱입니다. T2는 트위터보다 더 단순하고, 혐오 발언이나 과도한 광고가 없는 차분한 소셜미디어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고 온화한 트위터’를 표방한 이 앱은 기존 회원 한 명이 한 번에 5명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종류 별 특징 3. 스필(Spill)

트위터의 전 직원인 알픈조 테럴과 디배리스 브라운이 런칭한 앱입니다. 스필은 흑인, 퀴어 등의 소외된 소수자 중심의 소셜미디어로, 짧은 글귀와 이미지를 공유하는 소셜미디어입니다. 스필이 향후 얼마나 많은 유색 인종과 성 소수자를 끌어모을지 기대됩니다.

 

소셜미디어 종류 별 특징 3. 아티팩트(Artifact)

인스타그램 창업자들이 만든 AI 기반의 개인화된 뉴스를 주제로 친구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소셜미디어입니다.

 

소셜미디어 종류 별 특징 4. 레몬8

틱톡을 개발한 바이트댄스가 2020년 런칭한 앱입니다. 사진과 쇼핑을 결합한 소셜미디어로, 제2의 인스타그램으로 불립니다. 레몬8은 올해 들어 급부상하며 사용자가 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종류 별 특징 5. 마스토돈(Mastodon)

오이겐 로흐코가 만든 블록체인 기반 트위터 형식의 소셜미디어로 올해 처음으로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소셜미디어 종류 별 특징 6. 스레드

새로운 소셜미디어 앱 중 가장 주목을 받는 앱입니다. 스레드는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가 트위터 대항마로 내놓은 소셜미디어로 올해 7월 출시된 지 일주일도 안 돼 사용자가 1억 명을 돌파해 파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스레드 가입자는 출시 7시간 만에 1천만 명을 넘어섰고, 16시간 만에 3천만 명, 하루 반 만에 7천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1억을 돌파한 속도는 지금까지 출시된 앱 중 가장 빠릅니다. AI 챗봇인 챗 GPT가 2달 만에, 틱톡은 9개월 만에, 인스타그램은 2년 반 만에 가입자 1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스레드는 500자 이내의 짧은 글로 소통하는 텍스트 기반 플랫폼으로, 트위터와 비슷한 형태와 기능이 있어 출시 전부터 트위터 대항마로 불렸습니다. 메타의 인스타그램 기반으로 구축돼 인스타그램 계정만 있으면 쉽게 로그인할 수 있다는 점이 짧은 시간에 덩치를 키울 수 있었던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스레드 출시 전후로 메타의 CEO 저커버그와 트위터를 소유한 머스크가 SNS에서 벌인 신경전도 초반 흥행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합니다.

 

하지만 스레드는 출시 한 달 만에 이용자가 크게 줄었습니다. SNS 데이터 분석업체인 센서타워에 따르면, 스레드는 하루 활성 사용자 수가 800만 명 수준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전에 4,400만 명으로 정점을 찍었던 것과 비교하면 82% 급감한 수치입니다. 가입자 수는 1억 명을 훌쩍 넘어섰지만, 실제 사용자 수는 10분의 1도 안됩니다.

 

소셜미디어 종류 별 특징 7. X

일론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고 이름을 트위터에서 X로 바꿨습니다. X는 가입자를 오는 2028년까지 9억 3,100명으로 늘리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현재까지 가입자는 2억1천만 명 수준으로 알려졌습니다. 수익도 현재 50억 달러인 매출을 2028년까지 5배 늘리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X는 ‘everything app’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는데, 이는 트위터를 단순히 문자를 주고받는 소셜미디어 수준을 넘어 자유로운 오디오, 비디오 전송, 결제 및 금융 서비스까지 포괄하는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일론 머스크의 강한 의지리를 내비치고 있습니다.

 

이상 소셜미디어 종류 별 특징 7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마음에 드는 어플 있으면 한번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