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 원인 통계 2023년 버전을 살펴봅시다

사망 원인 통계 2023년 버전을 살펴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아래의 자료는 2023년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로 2022년까지의 데이터를 근거로 작성한 통계입니다. 이 자료를 근거로 보험에 가입하시거나 건강 관리를 하시면 도움이 되실듯합니다.

 

 

2022년 사망자 수는 372,939명, 조사망률은 727.6명으로 전년 대비 17.6% 증가했습니다. 사망자 수가 전년 대비 17.6%가 증가한 이유는 코로나 19 때문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젊은 층에 대비 코로나 19에 취약한 노인층의 사망자 구성비가 증가하였습니다.

 

 

위의 사망 원인 통계는 전체적인 사망 원인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전체적인 사망 원인은 1위부터 순위대로 암, 심장질환, 코로나 19, 폐렴, 뇌혈관 질환, 자살, 알츠하이머병(치매), 당뇨병, 고혈압성 질환, 간 질환입니다.

 

 

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계속해서 압도적으로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사망 원인은 이제 중요하지 않기에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심장질환과 폐렴으로 인한 사망 원인이 소폭 증가하였고, 뇌혈관 질환과 자살률은 감소 중입니다.

 

 

위의 사망 원인 통계는 자살자 수 통계와(왼쪽) 치매 사망률 추이(오른쪽)입니다. 자살자 수와 자살률은 3.2% 감소했습니다. 치매 사망률은 전년 대비 36.8% 증가했습니다. 치매는 알츠하이머 치매로 인한 사망률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그러니 치매 대비 관리를 하시려면 알츠하이머 치매 관리를 하시면 되십니다.

 

 

위의 사망 원인 통계는 코로나 19 나이별 사망자 수 구성비(왼쪽)와 코로나 19 월별 사망자 수 2022년(오른쪽)입니다. 코로나 19 사망자 수는 31,280명으로 80세 이상이 65.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망 원인 통계는 성, 나이별 사망자 수 구성비 추이를 나타낸 것입니다. 2012년도와 2022년도를 비교한 것인데요. 젊은 층의 사망자 비율이 급속히 준 이유는 아무래도 의료기술이 발전해서인 것으로 볼 수 있고요. 80세 이상 사망자 구성비가 급속히 는 이유는 코로나 19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사망 원인 통계는 2021년과 2022년에 성별 사망 원인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여기서는 2022년도의 사망 원인만 말하겠습니다. 남자의 사망 원인 순위는 1위부터 순서대로 암 > 심장질환 > 코로나 19 > 폐렴 > 뇌혈관 질환 > 자살 > 당뇨병 > 간 질환 > 만성 하기도 질환 > 알츠하이머병입니다. 여자의 사망 원인 순위는 1위부터 순서대로 암 > 심장질환 > 코로나 19 > 뇌혈관 질환 > 폐렴 > 알츠하이머병 > 당뇨병 > 고혈압성 질환 > 패혈증 > 자살입니다.

 

 

위의 사망 원인 통계는 나이별 5대 사망 원인 사망률 및 구성비입니다.

 

 

0세의 사망 원인 1위는 출생 전후기 기원한 특정 병 형태이고 1~9세의 사망 원인 1위는 암, 10 ~39세까지 사망 원인 1위는 자살, 40대 이상 사망 원인 1위는 암입니다.

 

 

위의 사망 원인 통계는 주요(1위~14위) 사망별 사망률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코로나 19, 알츠하이머병, 당뇨병, 고혈압성 질환 등 사망률은 증가했습니다. 호흡기 결핵, 운수사고, 자살 사망률은 감소했습니다.

 

 

위의 사망 원인 통계는 암 종류별 사망률 추이를 나타낸 것입니다. 2022년 기준 1위부터 순서대로 폐암, 간암, 대장암, 췌장암, 위암입니다. 폐암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데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망 원인 통계는 나이별 사망률이 높은 암 순서입니다. 10대는 뇌암 > 백혈병, 20대는 백혈병 > 뇌암, 30대는 위암 > 유방암 > 대장암, 40대는 유방암 > 간암 > 위암, 50대는 간암 > 폐암 > 대장암, 60대는 폐암 > 간암 > 대장암, 70대는 폐암 > 간암 > 췌장암, 80대 이상은 폐암 > 대장암 > 간암입니다.

 

 

위의 사망 원인 통계는 순환계통 질환의 나이별 사망률입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뇌혈관 질환 > 기타 심장질환 > 허혈성 심장질환 > 고혈압성 질환 순입니다. 70대 이상부터 급속히 증가합니다.

 

 

위의 사망 원인 통계는 사망의 외인의 사망률 추이입니다. 자살 > 운수 사고 > 추락사고 > 나머지 사망의 외인입니다. 자살과 운수사고 사망률은 소폭 감소했고 추락사고는 소폭 증가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OECD 국가 나이 표준화 자살률 비교를 나타나는 그래프입니다.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이고요. 2위가 리투아니아입니다. 자살률이 제일 낮은 나라는 그리스와 튀르키예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지역별 사망 원인이 높은 지역을 표시한 지도입니다. 색깔이 진할수록 해당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은 것입니다.

 

이상 사망 원인 통계 2023년 버전을 살펴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위의 그래프들 참고하셔서 보험에 가입하시고, 건강 관리하시면 되시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