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 을 소개합니다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 을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2022년 8월 25일 출범한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이 하루 8명씩 경기도민을 구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은 복지 사각지대에서 세상을 떠난 ‘수원 세 모녀’사건에 대한 종합대책으로 마련된 곳입니다.

 

생활고로 어려움을 겪는 누구나, 또는 그 이웃이 연락할 경우 제도 안내는 물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 주고 있습니다. 1년간 운영한 결과 총 3,182명의 전화 문자를 접수해 이 중 2,412명에 대한 지원을 완료했습니다. 나머지 770명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지원을 검토 중입니다.

 

 

경기도는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을 더 많은 경기도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2023년 7월부터 상시 상담이 가능한 ‘경기복G톡(카카오톡)과 ’긴급복지 핫라인 홈페이지( https://www.gg.go.kr/welfarehotline/main.do )‘을 추가해 상담 채널을 다양화했습니다.

 

경기도는 더 넓고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경기도 희망 보듬이‘ 1만 명을 연말까지 상시 모집 중입니다. 또한, 경기도는 지난 7월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 제보자 중 유공자를 선정해 ’긴급복지 위기 상담 활성화 유공자 시상식’을 열고 11명에게 경기도지사 유공자 표창을 했습니다.

 

2023년 4월에 1차로 3명에게 유공자 표창을 한 데 이어 두 번째 시상식입니다. 하반기에는 16명에게 추가로 유공자 표창을 수여할 예정입니다.

 

’복지는 시혜가 아니라 권리‘임을 선언한 경기도는 더 넓게, 더 촘촘하게, 더 든든하게 경기도민을 지키는 삶의 안전망이 되겠다는 각오를 하고 있습니다.

 

010, 4419 7722는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의 전화번호입니다. 이것과 함께 (031-120-0)은 긴급복지 전용 콜센터 전화번호입니다. 카카오톡으로 상담을 받으시려면 ’경기복G톡‘으로 친구추가를 하시면 되십니다. 홈페이지는( https://www.gg.go.kr/welfarehotline/main.do )입니다.

홈페이지에서도 상담을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경기도는 사회복지시설이나 관련 기관 차량 374대에 ’긴급복지 핫라인‘홍보 문구를 래핑하는 한편 공인중개사무소, 철도역사, 이 미용실, 편의점, 병 의원 등 11만여 곳에 홍보 전단을 배포하는 등 위기 도민 발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의 지난 1년간 접수된 상담 건수는 3,182건입니다. 상담 분야는 ’생계지원‘이 2023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의료 661건, 채무 396건, 주거 287건, 일자리 93건, 기타(교육 등) 748건 등의 순입니다.

 

위기 해소 가구는 6,121가구입니다. 건강보험료 및 전기 통신 요금 체납 등 위기 징후 빅데이터를 활용해 지난 5월까지 두 차례에 걸쳐 위기 사유를 해소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희망 보듬이 모집 목표는 50,000명입니다.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 상담 중 전체의 약 14%인 433명이 친구와 친인척 등 지역사회 제보로 접수된 만큼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경기도는 복지 단체 종사자, 공공 기관, 긴급복지 신고 의무자, 생활 업종 종사자 등을 중심으로 촘촘한 민관 협력망을 구축하기 위해 ’경기도 희망 보듬이‘ 1만 명을 2023년 말까지 상시 모집 중입니다. 경기도 희망 보듬이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은 경기도민을 찾아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에 제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명예 사회복지공무원’과 달리 경기도가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희망 보듬이는 일반 경기도민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는 희망 보듬이를 2023년 1만 명에서 2025년까지 5만 명으로 확대 모집할 예정입니다.

O 희망 보듬이 신청 방법

온라인 경기 민원24(gg24.gg.go.kr), 전자우편( kiwook2001@gg.go.kr ), 방문 접수

O 문의

경기도청 복지사업과 031, 8008 4309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 운영절차는 아래입니다.

 

1. 접수: 핫라인 010, 4419 7722, 전용 콜센터 031 120 0, 카카오톡(경기복G톡), 홈페이지( https://www.gg.go.kr/welfarehotline/main.do )

2. 상담: 민원 상담( 가구 여건, 위기 상황 등)

3. 연계: 위기 상황 연계( 시군, 유관 기관 등)

4. 모니터링(처리 상황 모니터링)

5. 사후 관리( 지원 사항 사후 관리 1~2주 1회)

 

이상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을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주변에 어려우신 분 있으면 대신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에 상담 접수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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