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패스키 사용법 에 대해 알아봅시다

구글 패스키 사용법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구글이 비밀번호 없이 개인 구글 계정에 로그인할 수 있게 패스키(PassKey)를 기본 옵션으로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패스키는 PC 또는 스마트폰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구글이 지원하는 앱이나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로, 2023년 5월 처음 선보였습니다. 구글 패스키를 이용하면 비밀번호를 일일이 기억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구글 패스키가 정확히 무엇인지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이 구글 패스키 설정하는 페이지로 가는 것을 보여주는 스샷인데요. 구글 계정 설정으로 가신 다음 보안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립자 빌 게이츠는 2005년 RSA 콘퍼런스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10년 후에는 비밀번호 시대가 종말을 맞아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을 것” 빌 게이츠에 따르면 홍채나 지문, 얼굴 인식이 취약점 있는 비밀번호를 대체할 것이라고 말한 것입니다.

 

 

AI 기술의 발달도 비밀번호의 종말을 앞당길 것으로 보입니다.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AI가 비밀번호를 해독하는데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사이버 보안회사 홈 시큐리티 히어로즈는 AI 비밀번호 해독 툴이 1분 안에 50%, 1시간 이내에 65%의 비밀번호를 해독할 수 있다는 실험결과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구글이 개인 계정에 구글 패스키를 기본 옵션으로 채택하면서, 사용자는 구글에 로그인할 때 구글 패스키를 생성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패스키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대신 지문인식, 얼굴, 화면 잠금 개인 식별번호(PIN) 등을 통해 로그인하는 기능입니다.

 

구글에 의하면 구글 패스키는 피싱과 같은 위협으로부터 사용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으며, 구글 패스키를 사용해 간편하게 구글 계정에 로그인하고, 본인 인증을 거쳐 민감한 정보를 변경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구글은 “패스키를 사용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보다 40% 더 빠르게 로그인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구글 패스키는 서버가 아닌 PC나 모바일 기기에 저장되고, 생체 정보 입력 등이 요구되기 때문에 해킹 및 기기 분실 위험이 비밀번호보다 적습니다. 구글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다른 온라인 계정에서도 패스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 업데이트할 것이다. 업계가 패스키 도입을 지속해서 독려하면서, 비밀번호는 결국 쓸모없어질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아래는 구글 패스키 사용법입니다.

패스키 설정은 구글 계정 설정의 [보안] > [Google에 로그인하는 방법] 항목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같은 페이지의 ‘가능한 경우 비밀번호 건너뛰기’ 옵션으로 활성화하면 패스키를 생성한 사용자가 앱이나 웹사이트에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할 때 비밀번호를 입력 단계를 건너뛰고 패스키만 인증 가능합니다. 다만, 현재의 비밀번호 체계를 그대로 이용하려는 경우 패스키 사용 옵션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에서 패스키를 설정하는 방법은 구글 개인 계정으로 로그인한 다음, 구글 계정 관리를 클릭하고 구글 계정 관리 페이지에서 ‘보안’ 메뉴를 선택합니다.

 

 

보안 페이지 구글에서 로그인하는 방법에 패스키 설정 옵션이 있습니다. 이 패스키는 현재 서브 옵션이지만, 앞으로 기본 옵션으로 도입됩니다.

 

패스키를 설정하려면 본인 인증을 위해 비밀번호를 한 번 더 입력해야 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하면 패스키 만들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위의 페이지가 보이십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패스키 생성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 본인 확인을 위해 핀 번호를 입력하라는 팝업창이 표시됩니다. 노트북으로 구글 패스키를 생성할 경우 기존에 노트북 보안을 위해 설정해둔 핀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핀 번호 변경은 윈도우 설정 > 계정 > 로그인 옵션에서 가능합니다. 이 과정까지 완료하면 구글 패스키가 생성됩니다.

 

한편 구글 외에 다른 기업들도 패스키를 도입하는 추세입니다. 애플은 작년 출시한 iOS 16, 애플워치, 맥 등 자사 제품의 운영체제 패스키를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도 역시 2023년 9월부터 윈도우 11의 22H2 업데이트에서 패스키를 도입했습니다. 또한 X(구 트위터), 페이팔, 틱톡, 링크드인, 닌텐도, 왓츠앱 등 많은 IT업체가 잇따라 패스키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2023년 4월 SKT가 국내 최초로 패스키를 도입했습니다.

 

이상 구글 패스키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아직 이른 감은 있지만 빨리 이용하실 분들은 먼저 이용해보셔도 좋을듯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