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명의 핸드폰조회 하는 법을 소개합니다

내명의 핸드폰조회 하는 법을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 정보통신진흥원은 SKT, KT, LGU+ 와 함께 PASS 앱을 통해 내 명의로 핸드폰이 불법 개통되는 것을 방지하고(명의도용방지 서비스), 내 핸드폰 번호가 인터넷에서 불법 문자 발송에 악용되는 것(번호도용 문자차단)을 즉시 차단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과기정통부는 보이스피싱 통신 분야 대책 마련 후 이통사 제조사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공공기관이 보낸 정상적인 문자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안심 마크), 국제전화 수신 시 음성으로 국제전화임을 알려주는 서비스 등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기술적, 제도적 조치를 추진 중입니다.

 

 

이번 조치는 스마트폰의 일상화, 교묘화되는 범죄 수법 등에 지속 대응하여, 핸드폰이 불법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현장 필요성에 따라 이통3사, KAIT, KISA 등의 힘을 모은 사례입니다.

 

우선, 이번 서비스 개선에 따라 국민 누구나 PASS 앱을 설치 가입한 후 2023년 10월 25일부터 모바일을 통해 내 명의 핸드폰조회를 실시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이름은 ‘명의도용방지서비스’인데요. PASS 앱의 카테고리에서 ‘명의도용방지서비스’로 가시면 내명의 핸드폰조회도 가능하고, 내 이름으로 핸드폰 개통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기존 PC에서만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이용이 가능했던 불편함을 해소하여 이용자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개선한 것으로, 카카오뱅크에서도 2023년 11월부터 동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준비 중이며, 앞으로 서비스 안정화와 모니터링을 거쳐 주요 은행과 카드사 등에 서비스 확대 여부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또한, 대출 도박 등 대부분의 불법 문자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대량 발송(WEB 표시 문자)되고 있어, 이용자의 핸드폰 번호가 인터넷 불법 문자 발송에 도용되는 것을 사전에 즉시 차단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합니다.

 

 

이통3사와 KISA는 ‘번호도용문자 차단서비스’를 부가서비스 형태로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시스템 개선을 통해 이용자가 ‘번호도용 차단서비스’ 신청 즉시 번호도용 차단이 가능하도록 개선하여, 차단서비스 이용률 제고를 위해 홍보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번호도용 차단서비스’는 해당 이통사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신 후 부가서비스 메뉴로 가시면 ‘번호도용 문자차단’이라는 이름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하시면 되십니다.

 

과기정통부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국민이 편리하면서도 동시에 안전한 통신서비스를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이통사, 관련 협회 등 민관과 협력하여 통신서비스 부정 이용으로 인한 국민 피해를 예방하고 보호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관련 문의는 통신이용제도과 담당자 044·202 6657로 전화 거셔서 물어보시면 되십니다.

 

이상 내명의 핸드폰조회 하는 법을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요즘 보이스피싱이 남의 이름으로도 핸드폰을 개통해서 이용한다고 하니 아주 가끔은 내명의 핸드폰조회를 하셔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