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그네 안전기준이 2023년에 마련되었습니다

휠체어 그네 안전기준이 2023년에 마련되었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어린이에게 안전한 놀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관계부처의 노력이 결실을 보게 되었습니다.

 

 

위의 사진이 다른 나라 휠체어 그네입니다.

행정 안전부는 2023년 10월 31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휠체어 그네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기준을 마련하였고, 이를 통해 휠체어를 탄 어린이도 놀이터에서 함께 놀 수 있는 안전한 놀이환경이 조성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휠체어 그네는 장애어린이 등이 휠체어나 유모차 등 보조 기구를 이용하여 탑승할 수 있도록 제작된 그네로 휠체어 그네의 제작 단계부터 유지관리 단계까지 전 단계에 걸쳐 안전하게 관리 이용할 수 있도록 행정 안전부는 휠체어 그네 설치와 유지관리에 필요한 안전기준을,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어린이 놀이기구인 휠체어 그네 제작에 필요한 안전인증 기준을 각각 마련했습니다.

 

이번에 개정된 고시는 장애어린이의 접근을 규정하는 미국 독일 등 해외 안전기준과 함께 국가기술표준연구원 연구결과를 토대로 마련되었으며, 주요사항은 아래입니다.

 

O 그네 하부 끼임사고 방지를 위한 그네-지면 간 최소 간격 230mm

O 휠체어 없이 이용하는 등의 오용사례 방지를 위한 개폐식 울타리

O 휠체어 무게를 고려한 최대하중 요건 160kg

등 휠체어 그네의 안전한 이용에 필요한 각종 요건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고시의 상세내용은 행정 안전부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고시 시행으로 제품과 시설 안전기준을 반영한 휠체어 그네를 도시공원 및 보육 시설 등의 일반 놀이터에 설치할 수 있게 되어 놀이터에 대한 장애어린이의 접근성 개선과 함께 모든 어린이가 함께 이용 가능한 놀이 공간으로서의 놀이터에 대한 인식도 한층 개선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울러 장애 여부와 관계없이 동등한 놀이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정부 관계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다른 선진국과 같이 휠체어 탄 어린이도 일반 놀이터에서 다른 아이들과 함께 안전하게 놀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정부는 새롭게 설치되는 휠체어 그네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현장 관계자들과 함께 세심하게 살펴나가겠습니다. 앞으로 휠체어 그네 제작 등과 관련한 안전인증 절차를 빈틈없이 신속하게 추진하여 안전한 어린이 놀이기구가 보급되는 데 힘쓰겠습니다.”

 

휠체어 그네 안전기준의 세부내용은 아래입니다.

 

 

위의 그림이 휠체어 그네 1형과 2형 모습입니다.

 

O 그네 하부와 지면 사이의 최소 간격은 1형의 경우 230mm

O 이용 중 탑승한 이용자의 과도한 움직임이 없도록 신체에 연결할 수 있는 고정장치

O 미사용 시에는 그네의 움직임이 없도록 고정하고, 휠체어 사용자 외의 출입 및 오용을 방지하기 위한 개폐식 울타리 설치

O 이용 시 주의사항 및 안전관리자가 비상 연락망 표기 등 안내판 설치

 

이상 휠체어 그네 안전기준이 2023년에 마련되었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장애 어린이도 이젠 마음껏 그네를 타며 놀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