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 하는 방법과 말벌 피하는 법을 안내합니다

말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 하는 방법과 말벌 피하는 법을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가을에 말벌이 많이 활동하는 시기인데요. 이때 말벌한테 잘못 걸리면 크게 아플 수 있습니다. 야외 나들이를 하다 말벌에 쏘이게 되면 어떻게 응급 처치를 하는지와, 야외 나들이 시 말벌을 피하는 법을 안내하겠습니다.

 

말벌집 모습입니다.

 

말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 1. 쏘인 부위 냉찜질로 응급 처치

개인에 따라 반응이 다를 수 있지만, 벌에 쏘인 부위가 부풀어 오르거나, 가려울 수 있습니다. 또 과도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면 구토, 설사, 호흡곤란, 기도 폐쇄 등 아나필락시스까지 동반할 수 있습니다. 벌에 쏘이면 일단 상처 부위를 냉찜질해 응급 처치를 해야 합니다. 식초나 레몬을 발라 중화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처방전 없이도 구입할 수 있는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 같은 진통제를 복용하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말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 2. 통증이 지속된다면 119에 신고

통증이 지속되거나 어지럼증을 동반하면 어설프게 대처하기보다는 즉시 119에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벌에 쏘이면 신용카드를 이용해 쏘인 부위를 밀면 독침을 제거할 수 있다’라는 속설은 말벌에 해당하지 않으며, 오히려 상처 부위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아래는 야외 활동 시 말벌을 피하는 법입니다.

 

야외 활동 시 말벌을 피하는 법 1. 무조건 그 자리에서 벗어날 것

말벌은 자기 집을 보호하기 위해 늘 집 근처에 접근하는 동물을 주시하며 공격을 준비합니다. 야외에서 말벌 집을 발견했다면 무조건 그 자리를 벗어나야 합니다.

 

야외 활동 시 말벌을 피하는 법 2. 밝은 계열 옷이 안전

말벌은 검은색에 가장 강한 공격성을 보이고 갈색, 빨간색 순으로 공격성을 드러냅니다. 말벌의 천적인 오소리, 곰 등이 검은색이나 짙은 갈색을 띠기 때문에 이 색을 보면 침입자로 인식해 공격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벌초, 등산 등 야외 활동을 할 때는 항상 밝은 계열 옷과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합니다.

 

 

야외 활동 시 말벌을 피하는 법 3. 화장품이나 향수 사용 자제

벌은 달달한 향을 좋아하는 특성이 있어 야외 활동 시 음식을 먹는 행위는 위험합니다. 만약 음식을 섭취하고자 한다면 밀폐 용기나 지퍼 백에 담아 냄새를 최대한 차단하고, 안전한 곳에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향이 짙은 화장품이나 향수 사용도 자제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야외 활동 시 말벌을 피하는 법 4. 집 안에서 벌이 날아다닐 때도 119 신고

집 안에서 벌집을 발견했을 때뿐 아니라 갑자기 벌이 날아다닌다면 119에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벌 한 마리가 집안에 벌집을 짓는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119에 신고해 진단받아야 만약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상 말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 하는 방법과 말벌 피하는 법을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말벌은 꿀벌을 잡아먹어서 안 좋게 보이는데요. 퇴치 좀 많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말벌 집 발견하시면 위험하니 스스로 말벌 집 제거할 생각 마시고 꼭 119에 신고하시기를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