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 비결 4가지 블루존을 통해 알아봅시다

장수 비결 4가지 블루존을 통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블루존은 전 세계에 있는 5군데 지역을 뜻하는데요. 100세 이상 인구 비율이 월등히 높은 곳들입니다. 블루존 사람들은 암이나 치매 발병률이 낮고, 노년에도 건강하고 활기차게 살아간다고 합니다.

 

 

위의 5개 지역이 블루존입니다.

장수 비결을 가진 블루존은 의학 통계학자인 댄 뷰트너가 조사하고 선정했는데요. 미국 로마린다, 코스타리카 니코야, 이탈리아 사르데냐, 그리스 이카리아, 일본 오키나와입니다.

 

 

2020년 헥토르 가르시아가 지은 ‘나이 들어가는 내가 좋습니다.’란 도서에는 블루존의 장수 비결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 책에 따르면 블루존의 장수 비결 4가지는 아래입니다.

 

O 운동 등 신체활동

O 균형 잡힌 소식

O 삶의 목표 세우기

O 원활한 사회관계

 

운동 등 신체활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자기한테 맞는 종목을 정해서 운동을 성실히 하시는 것은 당연히 건강에 좋습니다. 운동을 혼자 하셔도 좋지만, 동호회 같은데 가입하여서 하면 자연스럽게 사회관계도 형성하게 되어 1석 2조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혹은 육체적 일을 하면서 신체활동을 하셔도 좋은데요. 자영업 하시는 분이라면 해당 일하면서 육체 일을 하셔도 좋고, 요즘 정부에서 텃밭을 무료로 임대하고 있으니, 텃밭을 가꾸시며 육체 일을 하시고 싱싱한 채소를 수확하셔도 좋습니다. 단체에 들어가 봉사활동을 하시면서 몸으로 도우시고, 사회관계를 형성하셔도 좋습니다.

 

균형 잡힌 소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중해 식단인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시면 되십니다.

 

 

위의 그림은 지중해 식단인데요. 위의 그림을 참고하셔서 음식을 섭취하시면 되십니다. 과일, 채소, 통곡물, 올리브 오일, 견과류, 콩, 허브와 향신료는 매 끼니마다 드시고요. 생선과 해산물은 일주일에 2번 이상 드십니다. 가금류, 달걀, 치즈, 요거트는 일주일에 적당량 드시고요. 붉은 고기와 단 음식은 아주 가끔 드십니다.

 

 

위의 식단으로 드시데 소식을 하셔야 하는데요. 일본에서는 배의 80%만 채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니 자기 양의 80% 정도만 채우게 드시는 게 좋을듯합니다. 근데 사람이 배부르다는 신호가 배에서 뇌까지 가는데 20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밥 먹을 때는 80%이지만, 20분 뒤에는 배부르게 느끼실 것입니다.

 

삶의 목표 세우기도 좋은데요. 치매 예방에는 외국어 공부나, 시사 정보를 많이 알아가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외국어 공부는 뇌를 많이 사용해야 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정보를 알아가면서 머리를 쓰는 일이든, 취미생활이든, 운동이든 간에 삶의 목표를 세우고 한 발짝씩 걸어가는 것도 삶의 의미를 더 진하게 만들 수 있는 행동입니다.

 

원활한 사회관계도 중요한데요. 시골이야 동네 사람들하고 다 알고 지내는 곳이라 사회관계가 자연스럽게 형성되지만, 도시는 이웃과도 단절되기 쉽습니다. 이럴 때는 봉사단체 가입이나 종교 생활이라도 하셔서 사람들과 사회관계를 하시는 게 장수 비결 중의 하나입니다.

 

이상 장수 비결 4가지 블루존을 통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웬만한 사람이면 장수하는 게 당연히 큰 염원이겠지요. 그러니 술 줄이시고, 담배 끊으시고요. 하나씩 전진해 나갑시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