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목 치료방법 5가지를 소개합니다

일자목 치료방법 5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우리 몸의 기둥인 척추는 26개의 척추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중 목뼈는 척추의 가장 윗부분으로 7개의 척추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경추라고 합니다. 일자목 혹은 거북목은 이 경추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것입니다.

 

 

위의 사진이 일자목을 보여주는 사진인데요. 왼쪽이 정상목, 가운데가 일자목, 오른쪽이 거북목입니다. 정상적인 목뼈는 30~35도 앞으로 휘어진 C자 형태입니다. 이를 경추 전만이라 하는데요. 머리 무게는 보통 5kg 정도 됩니다. 저렇게 C자 형태로 목뼈가 있어 머리의 하중을 잘 분산해서 버티게 해줍니다.

 

 

근데 일자목이나 거북목이 되면 머리 무게의 2배 하중이 붙으면서 목에서부터 어깨까지 받는 하중이 2배가 되고 피로가 많이 쌓입니다.

 

이렇게 목에 무리가 계속 가게 되면 목디스크가 생깁니다. 쉽게 목뒤가 많이 아파지고, 경추 정렬이 무너지면서 경추와 경추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탈출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다음에 목뒤가 굳어지면서 상후두신경이라고 해서 머리 쪽으로 가는 신경이 있는 그런 곳이 포착되면서 긴장성 두통 같은 것들이 많이 생기고, 머리가 맑지 못하거나, 눈이 침침해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거북목의 경우 목만 앞으로 빠지는 게 아니라 굽은 등이 생기고, 흉곽이 좁아지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까지 간접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보시는 것처럼 일자목의 다음 단계인 거북목 증후군이 매년 증가 추세입니다. 이런 이유는 아무래도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같은 디지털류를 많이 봐서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일자목 치료방법입니다.

일자목 치료방법 1. 자세 교정센터 이용

일자목은 올바르지 않은 자세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또 치료하려면 평상시 자세를 교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자세를 교정해 주는 자세 교정센터가 있고, 자세 교정 전문가가 있습니다. 이런 곳에 방문하여 처음에 진단받으시고, 전문가의 처방대로 자세를 교정하면서 일자목을 치료하시면 되십니다.

 

 

일자목 치료방법 2. 재활의학과에서 치료

일자목은 뼈와 근육 관련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뼈나 근육 관련 치료를 담당하는 재활의학과에 방문해서 의사로부터 처방을 받고, 물리치료사의 도움으로 일자목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일자목 치료방법 3. 한의원 이용

한의원에서는 침을 놓기도 하고, 전기치료도 합니다. 물리치료나 자세 교정 운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 추나 치료를 하기도 하는데요. 추나 치료는 한의사가 손과 신체 일부로 환자의 관절과 근육을 밀고 당겨 신체의 무너진 균형을 바로잡는 수기 치료법입니다. 한번이 아니라 여러 번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일자목 치료방법 4. 필라테스

필라테스는 맨몸 또는 기구를 이용한 반복 동작을 통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입니다. 기본이 바른 자세에서 시작되는 운동이라 합니다. 필라테스 학원에 가셔서 일자목 때문에 왔다고 하면 강사가 알아서 안내해 주실 것입니다.

 

 

일자목 치료방법 5. 웨어러블기기

위의 검은색 웨어러블기기는 안경을 뒤통수 쪽으로 쓰는 것처럼 뒤통수에 거는 것입니다. 저렇게 착용하면 기기 안에는 중력 가속도 센서가 있어 거북목처럼 되면 진동이 울려 자세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또 얼마나 올바른 자세를 하는지 스마트폰 어플에도 연동해 기록을 남겨준다고 합니다.

 

이상 일자목 치료방법 5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위의 치료방법 중 마음에 드는 거 선택해서 자기에게 제일 적당한 거 고르시면 되시겠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제일 과학적인 것은 의사한테 먼저 처방받으시고,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강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