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견 입양 전 고려할 사항 5가지를 알아봅시다

유기견 입양 전 고려할 사항 5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경기도 반려 마루에는 현재 유기견 500여 마리가 있습니다. 2023년 9월 화성시의 한 강아지 번식장에서 경기도와 동물보호 단체가 협업해 구출한 학대받은 강아지들입니다. 이 중 580여 마리를 반려 마루로 이송해 새로운 가족을 만나기 전까지 건강을 회복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조된 동물들은 건강검진, 예방접종, 위생 관리, 중성화 수술 등을 진행한 후 2023년 10월 23일부터 순차적으로 입양을 진행 중입니다. 2023년 11월 18일 141마리가 새로운 가족을 만났습니다. 경기도 동물보호 복지 플랫폼( https://animal.gg.go.kr/index ) 또는

반려 마루 방문을 통해 입양할 수 있는 구조 동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아래부터는 유기견 입양 전 고려할 사항 5가지입니다.

 

유기견 입양 전 고려할 사항 1. 가족 모두 반려견 키우는 데 동의하셨나요?

충분한 준비 없이 동물을 입양하면 서로에게 상처를 남기고 파양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파양된 동물은 새로운 환경에 다시 적응하려면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소중한 생명에 대한 책임을 저버리는 일이 없도록 함께 사는 가족의 동의는 필수입니다.

 

유기견 입양 전 고려할 사항 2. 반려견을 맞이할 환경이나 마음의 각오는 되어 있나요?

반려견을 양육하면 여러 가지 애로 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상보다 손이 많이 가고, 여행도 가기 힘듭니다. 또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 다세대, 원룸 등 주거 환경이 반려동물이 함께 살기 적당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현 거주지에서 반려동물 양육을 허용하는지, 이웃과 문제가 없을지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기견 입양 전 고려할 사항 3. 반려동물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가요?

반려동물을 양육할 때 매일 산책, 놀이 등은 필수입니다. 또 반려동물마다 성격이 달라 1인 가구와 맞지 않는 예도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특성과 대처 등 이해를 돕기 위한 사전 교육이 필요합니다.

 

유기견 입양 전 고려할 사항 4. 평균 10~15년 이상 사는 반려동물을 끝까지 책임지고 보살필 수 있나요?

양육을 포기하고 파양을 고려하는 이유는 대부분 결혼, 임신, 유학, 이사, 질병, 사고 등 여건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할 방법이나 계획이 있을 때 입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기견 입양 전 고려할 사항 5. 입양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감당할 의사와 능력이 있나요?

예상보다 반려동물에게 드는 돈이 가계 지출 비중에서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특히 동물이 질병에 걸리거나 사고를 당했을 때 이를 치료하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 지출이 많습니다.

 

아래는 경기도의 반려 마루에서의 유기견 입양 절차입니다.

 

1, 경기도 동물보호 복지 플랫폼에서 보호 동물 공고를 확인하고 입양할 반려동물을 선택합니다. 또는 센터를 방문해 직접 반려동물을 보고 상담한 후 신청합니다.

 

2. 입양 신청서가 접수되면 검토한 후 전화 또는 방문 상담을 통해 입양 의사를 확인합니다.

 

3. 입양이 확정되면 방문해 반려견을 데려갑니다. 신청서 접수 후 입양까지 4세 이하는 대략 10일, 5세 이상은 7일 정도 소요됩니다.

 

4. 입양 후 7일, 30일, 6개월 단위로 사후 관리 상담을 진행합니다.

 

이상 유기견 입양 전 고려할 사항 5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유기견이나 유기묘를 키울 생각이 있는 분들은 일단 유기견이나 유기묘 관련 공부를 몇 달 정도 하신 후 입양을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반려동물이 병원에 다니기 시작하면 돈이 엄청나게 많이 드니 이런 점도 감안 하셔야 하십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