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백업방법 에 대해 알아봅시다

컴퓨터 백업방법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회사기준으로 컴퓨터 백업방법 은 원래 재난이나 비상사태 시 업무의 연속성을 위하여 소산 등을 하기 위해 고민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몇 년 전부터 랜섬웨어가 유행해져 컴퓨터 백업방법이 단순히 재난이나 비상사태를 대비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랜섬웨어를 대비하기 위해서도 고민하는 시절이 되었습니다. 전산관련 관심 자를 위한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제공하는 컴퓨터 백업방법 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컴퓨터 백업방법 중 직접/집중형 백업방식 그림()과 네트워크 백업 구성(아래)모습입니다.

컴퓨터 백업방법 1. 직접 백업

데이터 장치와 테이프 장치간의 연결을 SCSI나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형태입니다.

보통 서버에 DAT 같은 장치가 직접적으로 연결해 사용하는 전통방식으로 현재에도 테이프를 이용한 소산방식으로 꾸준히 사용되고 있으며, 백업 할 때 별도의 테이프에 보관하기 때문에 랜섬웨어나 웜으로부터의 감염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장점: 소기업에 적합하고 고속의 백업이 가능합니다, 소규모 백업 장치를 활용합니다(DAT)

단점: 시스템별 별도의 백업장비가 필요합니다.

비고: 네트워크 백업과 혼용해서 사용합니다.

 


컴퓨터 백업방법 2 네트워크 백업

현재는 사용이 크게 줄어든 컴퓨터 백업방법으로 데이터 장치와 테이프장치간에 TCP/IP 네트워크로 연결한 상태를 말합니다.

백업 전용 서버에 백업 장비를 다 연결하고 나머지 서버는 백업 전용 서버를 통해 백업을 수행 합니다.

NAS와 유사한 구성입니다. 네트워크 백업은 백업 장치를 공유하므로 직접 백업에 비하여 백업 장치에 대한 중복 투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백업 데이터가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되어서 백업 성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공격자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백업 장치에 침투하여 백업 데이터를 모두 암호화하거나 날려버릴 수 있으니 백업 스케줄이 없는 시간에는 오프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점: 네트워크상에 있는 백업장비 활용하면 됩니다. 구현이 간편하고 비용이 저렴합니다.

단점: 백업할 때 네트워크에 부하가 걸립니다. 온라인 백업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비고: 소규모 환경에 적합합니다. 백업 윈도가 보장된 환경에 적합합니다.

 

컴퓨터 백업방법 3. 대형 환경 네트워크 백업

장점: 네트워크상의 백업장비를 활용하면 됩니다. 구현이 간편하고 유연성이 뛰어납니다.

단점: 별도의 백업 네트워크 구축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비고: SAN 구성이 어려운 대형 백업 환경에 적합합니다. 백업 전용 네트워크를 구성합니다.

 

컴퓨터 백업방법 4. SAN 백업

직접 백업과 네트워크 백업의 장점만을 이용해 구성한 최적의 백업 구성방식입니다.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식으로 직접 백업과 네트워크 백업 방식에 비해 백업 장치 공유와 관리 측면에서 많이 뛰어난 성능과 유연성을 자랑합니다.

다양한 백업방식(증분백업, 전체백업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 SAN상의 장비공유를 통해 백업장비의 활용성이 뛰어납니다.

단점: 별도의 SAN 네트워크 구축으로 인해 비용이 증가해서 발생합니다.

비고: 백업 관리가 매우 용이합니다.

 


위의 그림은 컴퓨터 백업방법 중 디스크 복제 방식()Cloud 백업 방식(아래)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컴퓨터 백업방법 5. 디스크 복제

디스크 복제는 주로 중요하거나 빨리 백업해야 할 경우 디스크에서 디스크로 직접 복제하는 컴퓨터 백업방법입니다.

변경된 내용만 백업하기 때문에 타 컴퓨터 백업방법들에 비해 백업 시간이 짧은 장점이 있습니다.

장애 또는 잘못된 작업시 백업 본 기준으로 리스토어 하므로 복구시간이 짧으나 구성비용이 많이 듭니다.

장점: 백업 완료 후 변경 부분에 대해 백업할 때 시간이 짧게 걸립니다.

단점: 구축비용이 높습니다.

 

컴퓨터 백업방법 6. Cloud 백업

물리적으로 떨어진 외부 영역에 백업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로컬 네트워크에 1차 백업한 후 소산 개념으로 Cloud 백업을 2차 백업으로 합니다.

자체 보안시스템으로부터 보호 및 모니터링 되며 개인이나 국내중소기업이 랜섬웨어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합하나 비용이 다소 필요합니다.

개인 이용자의 경우 웹 계정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기업의 경우는 Gateway 방식구성으로 GatwayVPN이나 API 연동으로 SSL 통신 구성방식으로 사용됩니다.

Cloud 서비스는 국내 통신사와 해외 IT 기업들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loud 서버로 백업데이터를 보관 시 계정관리가 중요합니다. OTP등 멀티 인증을 사용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장점: 비용이 많이 절감되고 복구시간이 단축됩니다. 백업 데이터가 지리적으로 다른 곳에 있기 때문에 재난이나 사고시 더 안전합니다.

단점: 기업의 기존 백업 방식 사용에 제한적입니다.

 

이상 컴퓨터 백업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기업이 전산관리를 잘못하면 망할 수도 있는 일입니다. 전산관리중 백업은 중요한 위치에 있는 것 중 한 가지인데요 컴퓨터 백업방법들을 참고하셔서 자기 기업이나 개인에 맞는 컴퓨터 백업방법을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부자 되세요!!


☞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채널 구독 하기~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하고 구독 하~

 블로그 밴드 구독 하기~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