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봅시다 –국내산업 18년도-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국내 산업이고 18년도 조사결과입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한 기관은 KMAC(한국능률협회컨설팅)라는 경영컨설팅 회사입니다. 올해 4월부터 8월까지 고객만족도 조사를 하였고요 이번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는 92년부터 시작해 27번째 나온 결과입니다. 국내산업의 고객만족도 조사 는 KCSI라고 하는데요. 국내기업 114개를 상대로 조사하였습니다. 먼저 아래는 소비재 산업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입니다.

 


과자는 오리온이 1, 맥주는 카스를 포함한 OB맥주가 1, 소주는 금복주가 1위를 했습니다. 금복주는 경북지역에서 마시는 소주인 듯합니다. 치약은 LG생활건강에 1위했네요. 몇 년 전 치약 성분 중에 안 좋은 성분 있다고 난리 났을 때 LG 생활건강 치약은 그 몸에 안 좋은 성분이 없었죠. 그래서 저희 집 치약은 그때 LG생활건강 치약으로 다 바꿨습니다. 소비재 산업 중에 제일 오랫동안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1위를 한 기업은 22년간 1위를 한 세탁세제 부분의 라이온코리아(CJ라이온)입니다.

 


아래는 내구재 제조업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입니다.

 


가정용 복합기는 캐논코리아가 1, 가정용 에어컨은 삼성전자가 1위를 했습니다. 가정용 정수는 코웨이가 1, 냉장고도 삼성이 1위를 했네요. 백색가전은 보통 LG에서 많이 선두로 하는데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에서는 가정용 백색가전에서 삼성의 약진이 두드러집니다.

 


아래는 일반 서비스업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입니다

 


신용카드 부분에서는 신한과 삼성이 공동 1위를 하였습니다. 은행 부분에서도 신한이 1위를 하여 금융 쪽에서는 신한이 아주 잘나가네요. 오픈마켓에서는 11번가가 1위를 하고, 인터넷 서점에서는 YES241위를 하였습니다. 치킨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는 BHC1, 네네 치킨이 2, 교촌치킨이 3위를 했습니다. 전 치킨들 중에는 KFC가 제일 맛있던데 순위권에 없네요. 검색포탈중에서는 네이버가 1, 카카오가 2위입니다. 네이버가 말이 많아도 우리나라 인터넷환경에서 네이버의 존재감은 상당히 큽니다.

 

아래는 공공서비스업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입니다.

 


우정산업본부가 1위를 하고, 북한에서 부러워하는 철도가 2위를 하였습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우편관련 업무는 우체국에서 많이 줄었지만 택배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우정산업본부입니다. 우리나라 치안도 굉장히 좋은 편이죠. 지하철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는 부산교통공사가 1, 광주도시철도공사가 2위입니다. 그 외에 지방 철도공사들이 모두 서울교통공사를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에서 앞섭니다.


더 관심있으신분들은 아래 사이트에서 보고서 다운받으시면 되십니다.

http://www.kmac.co.kr/certify/cert_sys03.asp

 

이상 한국산업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2018년도 편입니다. 재미도 있고 제품 고를 때 참고사항도 될듯합니다. 어느 정도는 경쟁도 해야 발전하겠지요. 국내 회사들이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더욱더 점수를 많이 받아 가시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