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수법 과 대처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보이스피싱 수법 과 대처법에 대해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은 하루 평균 116명이 당하고 피해액이 하루 평균 860만원(출처: 금융감독원)일 정도로 범죄자들이 많이 악용하는 방법입니다. 저도 보이스피싱 전화 3번 정도 받아봤는데요 연로하신 어르신들은 당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보이스피싱 수법 이 어떤지 그리고 대처법은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보이스피싱 수법 1.부모나 자녀의 연락처를 알고 사칭하는 경우

보이스 피싱: “OO가 지금 교통사고로 다쳐서 병원에 입원해 있습니다. 수술비를 입금하셔야 빠른 수술이 가능합니다

보이스 피싱: “아들을 납치 했다. 아들을 구하고 싶으면 30분 내에 계좌로 5천만 원을 보내라!”

 


보이스피싱 수법 1 에 대한 보이스피싱 대처법: 전화한 범인의 요구대로 바로 입금하시면 안 되고요. 경찰에 연락하거나 가족에게 직접전화를 해서 보이스피싱 범죄자가 말한 이야기가 사실인지 확인을 하셔야 하십니다. 가족이 전화를 안 받으면 받을 때까지 기다려가며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부모님을 납치했다면서 부모님 가짜 목소리까지 흉내 내며 말하더라고요. 그래서 전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꼭 직접 가족에게 해당사실을 확인하시던지 모르 시겠으면 그냥 경찰에 전화해서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 수법 2. 금융기관이나 경찰, 검찰, 금융감독원 등 정부기관을 사칭한 경우

금융기관을 사칭한 경우 보이스피싱 : “현재 이용 중인 고금리 상품을 저금리 상품으로 바꿔 드릴께요. 대출심사에 필요한 비용과 수수료를 보내주세요.”, “은행 거래실적을 올려야 대출 가능하니 지금 전화를 끊지 말고 현금을 인출해서 주시면 됩니다.”,

경찰 검찰 금융감독원 사칭의 경우 보이스피싱: “OO경찰서입니다. 대포통장 관련 사건으로 협조 부탁드립니다. XX은행 통장 계좌번호와 비밀번호가 어떻게 되시죠?”

 

보이스피싱 수법 2 에 대한 보이스피싱 대처법: 정부기관은 어떠한 경우에도 개인의 금융거래 정보나 금전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정부기관과 금융기관의 정확한 전화번호를 확인하세요. 저 같은 경우는 검찰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 한테도 2번 전화를 받았는데요. 전화를 다 끊고 해당 검찰청에 전화해서 확인하니 보이스피싱 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또 보이스피싱한테 전화와서 범죄자한테 욕을 한바가지 해주고 해당 전화번호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저런 기관에서 오는 전화는 어느 기관인지 확실히 메모하시고 해당 기관 전화번호 인터넷에서 찾아 직접전화해서 해당사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 수법 3. 생활지, 인터넷 구직 사이트를 사칭하는 경우

보이스피싱 : “XX구직사이트입니다. OO기업의 급여 지급을 위해 통장 계좌번호와 현금카드가 필요합니다.”, “보안상 체크카드가 있어야 출입증을 만들 수 있으니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알려주세요.”

 

보이스피싱 수법 3 에 대한 보이스피싱 대처법: 정상적인 기업 채용절차에서는 금융거래정보(계좌비밀번호, 공인인증서 등)를 절대 요구하지 않습니다. 직접 알아낸 회사 전화번호로 회사에 전화를 걸어 사실 여부를 확인하세요. 모르시겠으면 그냥 경찰에 전화 걸어서 도움을 청하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 수법 대한 보이스피싱 기본 대처법 1: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고 의심한다. -> 주저 없이 전화를 끊는다. -> 해당기관에 전화를 걸어 확인한다.

 

보이스피싱 수법 에 대한 보이스피싱 기본 대처법 2: 보이스피싱 지킴이웹사이트에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이트입니다.

http://phishing-keeper.fss.or.kr/fss/vstop/main.jsp

 

보이스피싱 수법 에 대한 보이스피싱 기본 대처법 3: 지연이체 제도 활용을 합니다. 지연이체 제도는 인터넷이나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여 송금할 경우, 이체버튼을 눌렀더라도 3시간 내에 취소버튼을 누르면 이체 거래가 무효가 되는 제도입니다. 은행창구 방문이나 인터넷 모바일 뱅킹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ATM기기로 이체했을 경우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보이스피싱 수법 에 대한 보이스피싱 기본 대처법 4: 금융 계좌 지금정지 요청을 합니다. 범죄자가 통장에서 피해 금을 인출하지 못하도록 신속히 경찰 또는 해당 금융기관에 전화하여 이체를 차단하는 조치입니다. 지금정지 요청이 받아들여지고, 피해 금이 남아있다면 소송절차 없이 피해 금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수법 에 대한 보이스피싱 기본 대처법 5: 피해금 환급신청을 합니다. 지금정지 신청을 3일 내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경찰서에서 발부한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와 함께 피해구제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 합니다.

 

이상 보이스피싱 수법 과 보이스피싱 대처법을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보이스피싱이 돈이 되다 보니 앞으로 당분간은 보이스피싱 범죄가 끊이지 않을듯합니다. 그러니 핸드폰으로 걸려오는 모르는 전화는 무조건 믿지 마시고, 이상하면 그냥 끊고, 그 다음 해당기관에 전화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