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오스크 시스템 에 대해 알아봅시다

키오스크 시스템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키오스크 란 원래 옥외에 설치된 대형 천막 등을 뜻하는 용어였습니다. 초기엔 주변 정보 안내나 버스 시간 안내 등 일반 대중들에게 단순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했는데요. 터치스크린 방식이 되면서 발권이나 주문결제 등을 할 수 있게 되어 무인으로 점포를 운영해주는 것을 도와주는 장비를 뜻하는 용어로 바뀌었습니다.

 


위의 사진이 키오스크 시스템 모습입니다. 키오스크 시스템을 설치하면 종업원을 두지 않아도 됩니다. 인건비 절감의 효과가 있는데요. 보통 키오스크 시스템 1대당 직원 1~2명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대면 방식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의 소비성향과 1인 가구의 증가 등으로 키오스크 시스템 이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 시스템 도입이 가장 빠른 곳은 패스트푸드점입니다. 롯데리아, 맥도날드, KFC등을 가면 키오스크 시스템을 통해 주문부터 결제까지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영화관, 편의점, 주유소, 커피전문점, 식당, PC방 까지 키오스크 시스템을 도입 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 시스템 장점 1. 인건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고용하는 직원 수가 없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 시스템 장점 2. 결제가 투명해집니다.

예를 들어 식당 같은 경우에는 사장님이 주방을 보고 종업원이 카운터를 볼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종업원이 돈 관리를 하다 보니 뒷주머니도 찰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오스크 시스템을 도입하면 결제가 모두 키오스크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니 돈관리가 투명해지고 깔끔해질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 시스템 장점 3. 젊은 세대 취향에 맞습니다.

손님이 무인으로 주문과 결제를 하다 보니 사람을 대하고 주문이나 결제를 하는 것보다 더 편하고 깔끔합니다.


 

키오스크 시스템 단점 1. 디지털 취약계층에게는 익숙하지 않습니다.

어르신이나 장애인 같은 디지털 취약계층은 이용하기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 시스템 단점 2. 보안이 심각하게 뚫릴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 시스템 은 OS가 필요한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OS의 취약점을 이용한 해킹이 가능합니다. 또 키오스크 시스템 은 대부분 외부서버와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서버가 해킹당하면 매장 컴퓨터 시스템 전체적으로 보안이 뚫릴 수 있습니다.

 

현재 안랩같은 보안업체에서는 키오스크 시스템 용 보안 솔루션을 판매하고 있으니 키오스크 시스템을 이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알아보셔도 좋을듯합니다.

 

이상 키오스크 시스템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저도 식당이나 피씨 방가면 키오스크 시스템 이 있어서 몇 번 이용해봤는데요 제 취향엔 맞았습니다. 처음엔 약간 어려운 듯 하나 금방 적응 되었습니다. 그러니 키오스크 시스템을 이용하시는 사장님이라면 키오스크 시스템 이용방법을 쉽게 설명하는 그림을 옆에 붙이던지, 종업원 1명을 두어 주문과 결제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하면 좋을듯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