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출산 지원 정책을 알아봅시다 –서울-

임신 출산 지원 정책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임신 출산 지원 정책들입니다. 우리나라는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여 임신 출산을 지원하는 정책들이 많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사람들이 결혼을 하게 해서 아이를 낳게 할 수 있는 정책은 당연히 필요하고, 그것과 함께 임신 출산을 지원하여 보다 쉽게 육아를 할 수 있게 정부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위의 그림은 육아팡팡 포인트로 살 수 있는 물품 목록입니다.

임신 출산 지원 정책 1. 육아용품 팡팡!

아이를 낳은 가정에 육아용품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신청자격: 서울시 자치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하는 아이와 동일세대에 거주 중인 보호자가 대상입니다. 아이 출생일로부터 3개월이내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출생 신고 후 거주지 주민센터에 출생 축하용품을 신청하고, 인증코드를 포함한 문자 수신 후 서울시 출생축하용품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희망물품을 신청합니다. 출생축하용품지원사업 홈페이지에 인증코드를 입력하면 10만 포인트가 증정되며, 포인트 내에서 증정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출생축하용품 지원사업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입니다.

https://seoulihappybox.com/

문의: 서울시 출생축하용품지원사업 고객센터 1833 5565

 

 

임신 출산 지원 정책 2. 미혼모 가정을 위한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비 지원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보건소에서 맞는 영유아 무료 17종 예방접종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3회에 걸쳐서 예방주사를 맞아야 해서 경제적 부담이 큰 예방접종입니다. 이에 생후 12개월 미만 미혼모 자녀에게 24만 원 상당의 예방접종비를 지원합니다.

신청자격: 서울시에 거주하는 출산 6개월 이내 중위소득 80% 이하 미혼모

신청방법: 서울시 한부모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서약서를 다운로드 해 작성 후 이메일로 접수.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eoulhanbumo.or.kr/

접수하는 이메일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anbumo@seoul.go.kr

문의: 서울시 한부모가족지원센터 02 861 3020

 

임신 출산 지원 정책 3. 건강 임신지원사업

건강한 임신 출산을 위해 몇 가지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건강한 임신 출산을 위한 위험 요인을 관리해야 하는데요 이런 위험 요인을 관리해주기 위해 서울시에서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업기간: 2019년 12월까지

지원대상: 서울시에서 거주하면서 임신을 준비하는 가임기 남녀 누구나

지원내용: 건강 설문, 검진, 엽산제 복용, 상담 등

건강한 임신 출산을 위한 프로그램 운용

지원 자치구: 12개 구 2019년 기준으로 중구, 마포구, 동작구, 강남구, 영등포구, 서대문구, 은평구, 동대문구, 성동구, 성북구, 양천구, 광진구

신청 및 문의: 각 자치구 보건소 모자보건실

 

 

임신 출산 지원 정책 4. 한부모 미혼모 출산 가정에 꿈틀 박스 선물

서울시와 서울시 한부모가족지원센터에서 한부모, 미혼모 출산가정에 ‘꿈틀 박스’를 지원합니다. 꿈틀 박스는 엄마와 아기가 모두 성장하며 꿈을 키워가는 틀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한부모 미혼모 출산 가정에 힘을 북돋아줄 것입니다.

신청자격: 서울시에 거주하는 출산 6개월 이내 중위 80% 한부모 미혼모

신청방법: 서울시 한부모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서약서를 다운로드한 후 작성해 이메일로 접수. 홈페이지와 접수하는 이메일 주소는 아래입니다.

http://seoulhanbumo.or.kr/

접수하는 이메일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anbumo@seoul.go.kr

문의: 서울시 한부모가족지원센터 02 861 3020

 

임신 출산 지원 정책 5. 건강관리 서비스

출산한 산모와 아이를 위해 건강관리해주는 지원 정책입니다. 전문교육을 받은 건강관리사가 출산한 가정을 방문합니다.

지원 대상: 산모 주소지가 서울인 모든 출산한 가정

지원 내용: 산모와 신생아를 위해 건강관리사가 가정 방문을 하는 서비스입니다.

예) 산모 식사 관리, 세탁물 관리, 신생아 돌보기 등

지원 기간: 신생아 유형, 출산 순위, 산모 상태에 따라 기본 2주에서 최대 4주까지 차등 지원을 합니다.

지원 금액: 소득 수준, 신생아 유형, 출산순위에 따라 상이합니다.

신청방법: 산모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방문 신청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하시면 되십니다.

문의: 산모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문의

 

이상 서울시의 임신 출산 지원 정책들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이젠 아이를 낳면 애국자인데요. 여유되시는 분들은 아이를 많이 낳셔서 북적북적하게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