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종합운동장역 GTX B 정차역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부천 종합운동장역 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B 노선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되어 사업 추진이 확정되었습니다. 잘 알려진 대로 GTX B 노선은 송도를 출발하여 우리 부천 중에서는 부천 종합운동장역 에 정차한 후 여의도역과 서울역을 지나 마석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위의 그림은 GTX 노선도입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B노선은 송도 -> 인천시청 -> 부평역 -> 부천 종합운동장역 -> 여의도역 -> 서울역 -> 청량리역 -> 별내 -> 마석역을 잇는 80.1km이며 일반 전철보다 3~4배 빠른 표정속도 약 100km/h로 운행하는 고속 급행열차입니다.

 

 

GTX B 열차는 부천 종합운동장역 에서 여의도역까지 8분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서울역까지는 14분이면 주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 인천 쪽 종점인 송도에서 경기도 마석까지의 80.1km의 거리를 50분 만에 통과하는 급행열차입니다.

 

국토교통부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사업 추진 방식이 결정되고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되면 2022년 말 공사에 착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 B 총사업비는 5조 5천3백51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르면, GTX B는 하루 평균 29만 명이 (2030년 기준) 이용하고, 자가용 통행량은 하루 평균 4.4만 대 정도 감소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또 GTX B 건설 기간 중 약 7.2만 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일어나고, 40년 정도의 운영기간 동안 약 4.5만 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GTX B 노선 부천 종합운동장역 통과로 2012년 개통된 지하철 7호선 부천 종합운동장역 과 2021년 개통 예정인 소사 ~ 대곡 간 복선 철도 연결되는 트리플 역세권이 형성되어 부천 종합운동장역 일원 개발사업과 역곡 공공주택 조성사업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천시는 GTX B 노선인 부천 종합운동장역 과 연계되는 버스노선 체계 개편 등을 실행하고, 부천 종합운동장역 일원 역세권 개발과 낙후된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유도하여 부천 시민 모두가 GTX B 노선의 수혜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인 GTX는 총 3개의 노선으로 운영됩니다. A노선은 운정 ~ 동탄이고 2018년 12월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C 노선은 덕정 ~ 수원이고 2019년 6월 기본계획 수립이 착수되었습니다.

 

부천과 관계있는 노선은 GTX B 노선으로 이번에 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수도권 광역교통여건을 크게 향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GTX B노선 관련 문의 사항은 부천시 교통사업과(032 625 3851)로 연락하시면 되십니다.

 

이상 GTX B노선 중 부천 종합운동장역 이 확정되었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부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시는 분들 조금은 더 편해지실 듯합니다. 여의도까지 8분이라니 정말 빠르네요. 대중교통이 쾌적하게 더 개선되어 편하게 이동하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