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마 활용처를 알아봅시다

플라스마 활용처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플라스마 는 고체, 액체, 기체와 더불어 제4의 물질상태인데요. 전기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이온화된 기체입니다. 번개를 플라스마 라고 할 수 있고 태양을 플라스마 덩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고 보니 우리나라가 플라스마 관련 산업이 세계에서 1위 수준이라고 합니다. 미래 유망 산업분야이기도 한 플라스마 의 활용처는 어떤 것이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우리나라에 있는 KSTAR 라고 인공태양이고요. 태양보다 온도가 10배 높은 플라스마를 만드는 기계입니다. 위의 아래 사진은 플라스마를 쐰 후 피부에서의 차이점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플라스마 활용처 1. 농업

플라스마 를 모종에 쐐서 살균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인삼같은 경우는 모종에 균들이 있어서 키우면서 곰팡이가 나거나 병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삼 모종에 플라스마를 쬐면 살균 작용이 나서 건강하게 인삼 등을 키울 수 있습니다. 건강해지는 것 뿐만 아이라 생육도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물에 플라스마 를 쬐면 물이 이온화되면서 강한 살균작용이 있는 물로 됩니다. 일명 번개 맞은 물인데요. 이런 것을 딸기같이 껍질 안벗기고 바로 먹는 농작물 등에 농약처럼 뿌리면 병해충에 안 걸릴 뿐만 아니라, 사람이 그냥 먹어도 안전하고, 발육이나 당도등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또 도축하는 닭같은 고기는 도축하는 과정에서 여러 이물질이나 병 균등이 겉에 뭍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럴때 고기에게 플라스마 처리를 하면 살균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플라스마 활용처 2. 정수

폐오염수에 플라스마를 좀 오래 쐬면 탁도가 깨끗한 물이 됩니다. 오염수를 정수하는데도 플라스마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국가에서 운영하는 수도시설 같은 데서 사용하려면 엄청난 전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아직 상용화는 힘들다고 합니다.

 

플라스마 활용처 3. 발전

심시티라는 게임을 하신분들은 핵융합 발전이라고 아실 것입니다. 핵융합 발전은 현재 인류의 기술 중 가장 발전된 형태의 기술인데요. 인공 태양을 만들어서 발전하는 형태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핵융합 발전소를 만들기 위해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제어할 수 있는 태양을 만드는 것이다 보니 당연히 플라스마 가 이용되는 것입니다.

 

핵융합 발전을 하려면 수소를 바닷물에서 추출합니다. 일반적인 물에서 중수소를 뽑아서 쓰는 것인데요. 일반적인 사무실에 있는 40L짜리 큰 생수통의 물 양이면 한 가정에서 한 달에 300kW/h정도를 쓴다고 가정할 때 80년정도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프랑스 프로방스 지방에 국제 핵융합 실험로(ITER)가 있는데요. 미국, 러시아, 인도, 일본, 중국, 한국, 유럽의 세계 7개국이 상용화할 핵융합 발전소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직접 핵융합 발전소를 만들면서 기술 개발하는 곳입니다. 저기서 한국이 리더적이 위치에 있고 핵융합 발전소에 들어가는 핵심 장비들을 우리나라에서 다 만들어가지고 분해해서 가지고 온다고 합니다. 한국 기술자들도 많고요.

 

플라스마 활용처 4. 피부 미용

플라스마 를 피부에 쬐면 살균효과와 함께 세포들이 버러지는 효과가 나 피부 위에 약품이나 화장품을 바를 때 피부에 더 깊게 들어가 흡수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토피염같은 경우도 플라스마를 쬐면 증세가 많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또 플라스마 를 쬐고 화장품이나 약품을 발라서 효능도 더 좋게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플라스마 의 기본적인 기능은 정상세포는 건들지 않으면서 살균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피부과 같은 데서도 많이 이용합니다. 우리나라 기술이 세계 1위 수준이지만 우리나라보다는 유럽에서 우리나라 플라스마 기술들이 유명하다고 합니다.

 

플라스마 활용처 5. 의료

플라스마 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기본적인 기능이 살균이기 때문에 암 치료나, 당뇨병 합병증에도 사용됩니다. 플라스마 의 최대 장점은 부작용이 없는 것입니다. 피부암환자 같이 바로 수술에 들어가기 힘들 경우 플라스마 를 쬐며 살균도 하고, 피부에 피도 잘돌게 할 수 있습니다.

 

암세포는 보통 죽지 않고 계속 번식을 하는데요. 플라스마 를 쬐면 자연적으로 죽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기능을 이용하여 암 치료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상 플라스마 활용처 관련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생긴것도 신비로운데 효능도 신비롭네요. 기술개발을 더 성공적으로 하여 핵융합 발전소도 상용화하고, 물도 정화하는 데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