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택근무 시 지키면 좋은 보안수칙 7가지를 안내합니다

자택근무 시 지키면 좋은 보안 수칙 7가지를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현재 코로나19 비상상황이라 자택근무가 가능한 업무라면 가능한 자택근무를 하고 있는데요. 집 컴퓨터 환경이라 회사 컴퓨터 환경과 다르며 보안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 입장에서 자택근무를 할 때 회사 컴퓨터 환경과 유사하게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 보안 수칙을 안내하겠습니다.

자택근무 시 지키면 좋은 보안 수칙 1. OS와 소프트 웨어 최신보안유지

아무래도 OS는 대부분 윈도일 텐데요. 윈도 업데이트를 꼬박꼬박 해주시어 최신상태로 유지하시는게 좋으십니다. 매번 윈도우 업데이트가 있는지 체크하는 거 귀찮으시면 1달에 1번 정도만 정해진 날짜에 윈도 업데이트할 게 있는지 체크하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윈도 외에 다른 컴퓨터에 설치한 소프트웨어도 업데이트할 게 있다고 뜨면 바로바로 업데이트해주시는 게 보안적으로 좋습니다.

 

 

자택근무 시 지키면 좋은 보안 수칙 2. 백신 설치

믿을만한 백신 1개만 설치하시고, 자동 업데이트와 실시간 감시기능을 실행해 놓으십니다. 같은 컴퓨터에 백신을 2개 이상 설치하면 서로 충돌할 가능성이 높아 오히려 보안적으로 더 안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믿을만한 백신 1개만 설치하시는 게 좋습니다. 유료 백신 기능이 더 많아 무료백신보다 보안 성능이 좋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유료 백신을 구매 못하시겠으면 무료 백신이라도 설치하시는 게 좋습니다.

 

자택근무 시 지키면 좋은 보안수칙 3. VPN 연결 주의

자택근무 시 VPN을 통해 회사 내부망에 접속하는 상황이라면, 업무가 종료되거나, 자리를 비우는 상황이라면 VPN을 종료해야 합니다. 편리한 VPN이지만 연결 후 장기간 방치할 경우 백도어 발생의 위험이 있습니다.

 

자택근무 시 지키면 좋은 보안수칙 4. 외부 웹 사이트 연결 주의

자택근무 시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PC로 외부 사이트 접속을 해야 한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PC로는 토렌트나 공유 사이트 접속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원격 접속 연결 후에는 업무용 사이트 외에 외부 사이트는 접속하지 않아야 합니다.

 

 

자택근무 시 지키면 좋은 보안수칙 5. 공유기 업데이트와 설정 관리 확인

자택근무 시 공유기를 사용해야 한다면, 공유기 펌웨어가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시고, 최신 버전이 아니라면 업데이트를 하셔야 하십니다. 공유기 업데이트는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 가셔서 확인하시면 되십니다. 또한 공유기의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으셨으면 영어, 숫자, 특수문자를 조합한 8자리 이상으로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바꿔줘야 하십니다.

 

자택근무 시 지키면 좋은 보안 수칙 6. 패스워드 관리는 철저하게 하십니다.

자택근무 로 사용하는 PC라면 반드시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합니다. 또 일정 시간이 지나면 화면이 가려지는 화면보호기를 사용하시고, 화면보호기를 제거할 때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게 설정하십니다. 이외에 보안이 중요한 문서는 비밀번호를 설정하셔야 하십니다.

 

자택근무 시 지키면 좋은 보안 수칙 7. 의심스러운 메일이나 첨부파일은 주의하십니다.

요즘 코로나 19를 악용한 해킹 메일이나, 해킹 문자메시지들이 많이 보내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코로나 19 관련 메일이라고 오는 것은 대부분 해킹 관련 메일이나 문자일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십니다. 발신자가 확실하거나, 중요한 메일 이외의 메일은 아예 열어보지 않는 것도 괜찮습니다. 첨부파일을 열어야 할 때는 먼저 다운로드를 한 후 백신으로 검사하고 열어보셔야 하십니다.

 

이상 자택근무 시 지키면 좋은 보안수칙 7가지를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자택근무 시 보안 잘 지키셔서 회사나 업무에 피해가 안가게 하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