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키코모리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 지원합니다 –경기도-

히키코모리 청소년을 경기도에서 지원한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경기도는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증가한 홈 족(Home 族)과 은둔형 외톨이인 히키코모리 청소년을 대상으로 집에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히키코모리 또는 ‘은둔형 외톨이’란 통상 직장이나 학교에 가지 않고, 가족 이외의 사람과는 교류하지 않고 집에 장기간 머무는 사람을 뜻합니다. 일본 같은 경우는 히키코모리에게 직업을 갖게 하는 방식으로 문제 해결을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는 밖으로 나오기 힘들어하는 히키코모리 청소년뿐만 아니라 그 청소년의 부모님과 다른 가족까지 심리 정서 지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것의 이름은 ‘집콕 프로젝트’입니다.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을 위한 ‘집콕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에게 찾아가는 가정방문 상담

-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의 개인 상담 운영

- 위기 지원 시스템을 연계한 다각적인 청소년 지원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을 억지로 집 밖으로 끌어내는 것이 아니라 전문 상담사인 ‘청소년 동반자’가 직접 집으로 방문하여 만나고 상담하며 서서히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또 위기 지원 시스템이 필요할 경우 병원 치료, 쉼터, 아동복지기관, 공부방, 정신건강복지센터 등과 연계해 히키코모리 청소년에게 가장 적합한 자원을 찾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히키코모리 청소년에게 직업을 갖게 하면 자연스럽게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집 밖으로 나오지 않은 경우라도 직업이 있으면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이 자기 계발을 하거나, 돈을 버는 것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히키코모리 청소년이나 그의 가족들은 청소년 전화인 ‘1388’로 전화를 걸어 상담을 신청하시면 되십니다.

 

경기도 청소년 과장인 김향자 씨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사회적 거리를 두기로 히키코모리 청소년과 그 가족에 관한 관심이 멀어질 수 있는 시기입니다. 밖으로 나오는 것이 힘든 이들이 회복하는 데 집콕 프로젝트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히키코모리 청소년 관련 상담 신청은 일반전화의 경우 ‘1388’로 걸어서 하시고요. 핸드폰의 경우 ‘031 1388’로 전화를 걸어서 상담 신청하시면 되십니다. 또는 경기도 청소년 상담 복지센터 031 248 1318로 전화를 걸어서 경기도 지역에 있는 히키코모리 청소년 상담 신청을 하시면 되십니다.

 

이상 경기도에서 히키코모리 청소년 지원을 한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은둔형 외톨이 청소년과 일단 소통을 하여 왜 밖으로 나오지 않는지를 파악하시고요. 그 후 거기에 맞게 직업을 갖게 하시면 좋을듯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