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비 예시 거짓이 많다고 합니다

황금비 예시 거짓이 많다고 하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흔히 황금비를 1:1.618로 아시는데요. 저 비율로 그림이나, 건축물 등을 만들면 더 이쁘다는 게 황금비 관련 주장입니다. 대표적인 황금비 예시는 파르테논 신전, 다비드상, 비너스 상, 피라미드 등입니다. 이런 황금비 예시를 살펴보며 황금비에 대해 생각해보는 자리를 갖겠습니다.

 

 

황금비 예시 1. 피라미드

이집트에는 총 70여 개가 넘는 피라미드가 있습니다. 황금비 관련 피라미드는 기자 피라미드입니다. 기자 피라미드는 가장 큰 피라미드로 쿠푸왕의 피라미드입니다. 위에 보이시는 것이 가자 피라미드 길이인데요. 빗변과 밑변이 황금비라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집트 피라미드 중 황금비를 가지고 있는 피라미드는 기자 피라미드밖에 없습니다. 다른 70개 정도의 피라미드에서는 황금비를 찾을 수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기자 피라미드의 황금비는 우연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기자 피라미드가 완공되고 2천 년 후에 유클리드가 처음으로 황금비 관련 언급을 하였습니다. 기원전 2600년경 피라미드를 건축할 당시에 고대 이집트인들은 기하학과 대수학을 전혀 몰랐습니다. 또 이집트인들은 설계도를 만들고 피라미드를 만든 게 아니라 직접 지어가면서 피라미드를 만든 것입니다. 처음부터 황금비가 설계되었을 리는 없습니다.

 

황금비 예시 2. 파르테논 신전

파르테논 신전도 황금비로 지어졌다고 많이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직접 재보니까 정면과 측면 혹은 기반과 높이 모두 1:2.25의 비율입니다. 황금비인 부분은 위의 빨간색 원 부분만인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 큰 파르테논 신전에서 구석 부분만 황금비입니다.

 

 

황금비 예시 3. 비너스 상

위에 보이시는 것은 황금비라고 알려진 비너스인데요. 배꼽 위를 상체라 하고, 배꼽 아래를 하체라 했을 때 직접 재어보니 황금비가 아니라 1:1.555의 비가 나타났습니다.

 

 

황금비 예시 4. 다비드상

위에 보이시는 것은 다비드상인데요. 저것도 황금비로 만들었다고 널리 알려진 상입니다.

 

 

하지만 배꼽을 기준으로 상체와 하체 비를 직접 재보니 1:1.535의 비라고 결과가 나왔습니다.

 

 

황금비 예시 5. 신분증

우리가 사용하는 카드나 신분증도 비율이 1:1.574로 황금비가 아니고요. 핸드폰도 황금비가 아닙니다.

 

 

황금비 예시 6. 앵무조개

위에 보이시는 빨간색 원이 실제 앵무조개 사이즈고요. 오른쪽은 황금비로 만든 앵무조개입니다. 실제 앵무조개는 안에서부터 바깥 원까지의 크기가 3배 단위로 커지고 있습니다. 생김새가 실제 앵무조개와 황금비 앵무조개 다른 것을 보실 수 있으십니다.

 

황금비 예시 7. 사람 몸매

위에 보이시는 여성분 몸매가 이쁘신데요. 황금비가 아니십니다. 이렇게 우리가 바라보는 미는 꼭 황금비가 아니라 다른 비율로도 충분히 이뻐 보일 수가 있습니다.

 

이상 황금비 예시를 살펴보며 황금비 이론이 틀렸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황금비 이론이 정립이 안 돼서 지금처럼 틀린 것인지, 애초에 모든 황금비 이론이 틀린 것인지 아직은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가 보는 미는 획일화된 게 아니라 다양성 있게 이쁘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성형수술 받으실 때도 황금비를 고집 안 하셔도 될듯합니다. 행복하세요!!

 

아래는 황금비를 설명한 글입니다

2020/06/06 - 황금비율 계산에 대해 알아봅시다

 

황금비율 계산에 대해 알아봅시다

황금비율 계산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고대부터 인류는 황금비율 계산을 알아내어 그거대로 건축물을 만들거나, 그림 같은 예술 활동하는 데 이용하였습니다. 현대에는 황금비�

csense.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