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증강현실 용어 5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VR AR XR MR SR

가상현실 증강현실 용어 5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현재 VR이나 AR 등의 용어가 많이 사용하기 시작한 지 얼마간 된 상황입니다. VR이 바로 가상현실을 뜻하는 용어이고, AR은 증강현실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이외에도 XR이나 MR 또 SR 같은 가상현실 관련 용어들이 있는데요. 각 가상현실 증강현실 용어의 뜻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용어 1. VR (가상현실)

VR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가상현실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사는 물리적인 공간이 아닌 컴퓨터로 구현한 가상 환경 또는 그 기술 자체를 뜻합니다. 사용자의 주변 환경을 차단해 새로운 세계에 들어간 것처럼 몰입감을 주는 것이 핵심이라서 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 장치 HDM을 활용해 현실 세계와 차단하는 콘텐츠가 주를 이룹니다.

 

 

VR 기술은 1940년대 미국 공군과 항공산업에서 개발한 항공 시뮬레이터가 원조 격입니다. 그 후 1960년대에 유타 대학교의 이반 서덜랜드에 의해 고안된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MD)를 이용한 가상현실 시스템 개발 등 오래전부터 연구가 진행되어 온 분야입니다. 일상생활은 물론 제조, IT, 자동차, 의료. 쇼핑, 음악, 게임 분야 등에서 지금도 기술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게임과 의료 분야에 VR 기술이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VR 헤드셋으로는 플레이스테이션 VR, HTC 바이브, 오큐러스 리프트 등 있고 무선기기 중에서는 구글 데이드림, 삼성 기어 VR, 구글 카드보드가 대표적입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용어 2. AR (증강현실)

AR은 Augmented Reality의 약자로 증강현실이라고 합니다. VR과 달리 지리정보, 위치 등을 송수신하는 GPS 장치 와 중력 그리고 자이로스코프에 따른 위치정보 시스템을 기반으로 우리가 경험하는 현실 세계에 가상 물체나 정보가 합성되어 실제 현실과 가상현실의 상호작용하는 공간으로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사용자가 보고 있는 실사 영상에 3차원 가상 영상을 중첩함으로써 현실과 가상의 구분이 모호한 것이 특징입니다. 1990년 보잉의 톰 코델이 항공기의 조립을 돕기 위해 가상 이미지를 실제 중첩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최초로 증강현실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산업용 증강현실(Industrial AR)이라는 이름으로 제조, 유통, 의료현장 등에서도 활용되고 있고 포켓몬 게임이나 구글 글라스가 대표적입니다. 증강현실을 적용한 내비게이션의 경우 실제 도로장면에 주행 정보를 추가해서 보여주기도 하고, 의류 판매장에서 직접 옷을 입어보지 않고도 화면상에서는 입은 것 같은 시스템을 구현해 줍니다. 또 스마트폰 앱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노우는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대표적인 카메라 앱입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용어 3. MR (혼합현실)

MR은 VR이나 AR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 기술인데 Mixed Reality의 약자로 혼합현실을 뜻합니다. VR과 AR 두 기술의 장점만을 합친 기술로 MR은 현실과 가상의 정보를 융합해 조금 더 진화한 가상 세계를 구현하고 냄새 정보와 소리 정보를 융합해 사용자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AR과 VR은 시각에 전적으로 의존하지만, MR은 시각 외 청각, 촉각 등 인간의 오감을 접목시킬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나온 홀로렌즈는 자신이 위치한 현재의 공간을 3차원 스캔할 수 있고 스마트폰이나 PC와 연결할 필요 없이 단독 구동이 가능합니다. 홀로렌즈를 착용하면 먼 거리에 떨어져 있는 사람과도 한자리에 있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MR 기술은 사람의 귀가 아닌 다른 방법을 통해 소리를 전달하는 기술도 개발되고 있고 촉각을 활용한 햅틱과 팁톡의 기술도 나오고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 포드는 홀로렌즈를 활용해 기존 자동차에 디지털 색을 입히거나 부분적으로 디자인을 새롭게 하는 기술을 적용했고 국내의 경우 SK텔레콤이 지난해 혼합기술 제작소 점프 스튜디오를 가동, 온라인 라이브 공연에 처음으로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용어 4. XR (확장현실)

ER 혹은 XR이라고도 불리는 확장 현실은 Extended Reality의 약자로 컴퓨터 기술로 인한 현실-가상 세계의 결합과 인간-기계의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혼합현실을 포괄적으로 XR이라고도 합니다. XR은 MR에서 확장된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실과 가상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해 현실 공간에 배치된 가상의 물체를 손으로 만질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은 상황에 글로벌 원격 회의를 할 때 각 국가나 회사 출근 여부에 상관없이 XR은 하나의 디지털 공간에 자료를 뛰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XR은 위험에 빠질 수 있는 상황이나 재료의 낭비 없이 교육이나 훈련을 시뮬레이션으로 할 수 있는 제조, 의료, 군사 산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용어 5. SR (대체 현실)

SR은 Substitutional Realtiy의 약자로 대체 현실이라고 합니다. SR은 VR의 연장선에 있는 기술로 현재와 과거의 영상을 혼합하여 실존하지 않는 인물이나 사건 등을 새롭게 구현할 수 있고 사용자가 가상공간을 실제로 착각하게끔 만드는 기술로 가상현실과 인지 뇌과학이 융합돼 한 단계 업그레이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VR, AR, MR, 과 달리 하드웨어가 필요 없는 대체 현실을 기술은 스마트 기기에 광범위하게 자유롭게 적용될 수 있고 사실상 거의 모든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에 사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순한 대체 현실은 수년 내 실현할 수 있겠지만 사람의 오감을 모두 포함한 완벽한 대체 현실을 체험하려면 2030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합니다.

 

일본의 이화학연구소가 네이처지에 발표한 바에 따르면, 체험자가 미리 기록한 과거 장면을 실제처럼 착각하게 만드는 대체 현실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뇌를 자극해 체험하는 사람이 현실인지 비현실인지 알 수 없도록 해서 진짜 현실을 대체하는 또 하나의 현실을 경험토록 한다는 것인데 기억을 조작할 수 있는 기술의 상용화가 시작됐다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이상 가상현실 증강현실 용어 5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안경 쓰는 사람은 VR 기기 착용하는 거 불편하던데 이것 좀 개선해주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