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립 납골당 을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자체 화장장이 없어 타지자체 화장장을 이용할 수밖에 없던 부천시민들의 장례 불편이 2021년 7월이면 해소될 전망입니다. 부천시와 화성시 등 6개 시가 공동투자하여 건립 중인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이 2021년 7월 개원을 앞두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부천시립 납골당인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 건물 조감도와 지도에서의 위치입니다.
부천시립 납골당인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의 사용료는 부천시민일 때 1구당 화장시설은 16만 원에 사용할 수 있고, 봉안시설은 50만 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천시를 포함한 6개 관련 시 이외의 지역 시민은 화장시설은 100만 원에, 봉안시설도 100만 원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천시는 지난 2013년 5월 화성시 공동형 종합 장사시설 건립에 참여하겠다는 MOU 체결 이후 무려 8년여 만에 화장시설이 없는 도시의 설움에서 벗어나게 되는 셈입니다.
부천시립 납골당인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은 부천시, 화성시, 안산시, 광명시, 시흥시, 안양시 등 6개 시가 공동협약하여 조성하는 종합 장사시설로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숙곡리(산 12-5번) 일원 30m² 부지에 건축면적 9,154m² 규모로 화장시설(화장로) 13기, 봉안시설 26,514기, 자연장지 25,300기 장례식장 8실과 주차장, 공원 등이 설치됩니다. 서해안 고속도로 매송IC에 인접해 있으며, 부천에서는 평균 1시간 내외 접근이 가능합니다.
부천시립 납골당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의 총사업비는 1,714억 원이 투입되었습니다. 이 중 화성시가 부담하는 자연장지와 장례식장 건립 비용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6개 지자체가 균등 및 인구 비율에 따라 공동 부담했으며, 부천시가 부담한 비용은 305억9천만 원입니다.
2021년 2월 4일 화성시는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 건립 및 관리, 운영 조례’를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고, 조례에 따르면 부천이 공동투자한 화장시설과 봉안시설을 관내 이용 자격으로 이용할 수 있어 부천시민은 화장 비용 16만 원, 봉안시설 50만 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자격은 사망일 기준 6개월 이상 부천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사망자 등입니다. 봉안시설의 경우 사용 기간이 15년으로 규정됐으며, 한 차례만 연장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동안 부천시민들은 자체 화장장이 없는 관계로 대기시간 발생 및 비용부담 등의 불편을 감수하며 관외 화장시설을 이용해 왔으나 부천시립 납골당인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의 건립으로 부천시민의 불편과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키고, 화장시설과 봉안시설을 한 번에 사용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게 장례를 치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천시립 납골당인 화성 추모공원 이용이 개시되면 기존에 부천시가 지원해왔던 화장장려금 제도(화장비의 70% 지원)는 폐지됩니다.
담당 부서인 노인복지과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6개 시는 협업으로 이루어진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으로 부천시민도 근거리에 있는 쾌적하고 편리한 장사시설을 이용하며 편안하게 고인을 추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년 7월 개원에 맞추어 부천시민들이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한편, 부천시립 납골당인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 이용자들이 온라인과 모바일로 편리하게 예약, 장례 절차 등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홈페이지와 통합관리시스템이 구축 중입니다. 관련 문의는 부천시 노인복지과 (032)625 2881로 하시면 되십니다.
이상 부천시립 납골당인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이 생긴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부천시민들이 저렴하고 편리하게 장례를 치를 수 있게 되었네요. 다들 이용하시면 되시겠습니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