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활센터 는 어떤 곳인가요 –부천 기준-

자활센터 는 어떤 곳인지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부천시에 있는 자활센터 기준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자활사업이란? 근로 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일자리와 급여,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자립을 위해 필요한 자산형성 지원 등 종합적인 자립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바로 이 자활사업을 하는 곳이 자활센터입니다.

 

부천시에 있는 자활센터의 자활 근로 사업 참여자 모집 공고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상: 부천 내 거주하는 수급자(일반, 조건부), 차상위자

급여: 한 달 평균 120~154만 원 지급(1일 8시간, 주 5일 근무)

혜택:

- 분기별 성과급 지급(사업단 실적에 따라 지급)

- 근무 중 관련 자격증 취득 기회제공 및 교육비 지원

- 내일 키움 통장 가입

(월 20만 원 납부, 3년 뒤 정부지원금 최대 1,260만 원 수령)

 

 

부천시 자활센터 참여 절차

1) 참여 결정: 경기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참여자 등록

2) 게이트웨이: 초기상담, 자활사업 안내, 실습, 자활계획 수립

3) 자활 근로: 사업단 참여( ~60개월 )

4) 취, 창업: 자활기업 창업 또는 취업, 사후관리

 

부천시 자활센터는 아래와 같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자활사업으로 취업하시면 아래와 같은 일을 하십니다.

오정공원 카페 & 매점, 나눔 택배, 도시락, 늘솜, 오백 국수, 공장형 세탁소, 산모/신생아, 가사보육, 초등돌봄센터, 요양원, 주간 보호센터

 

경기 부천 나눔 지역 자활센터를 소개하는 글은 아래입니다.

- 저소득 취약계층분들이 센터에 와서 일할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을 합니다. 그분들이 일을 통해 자활, 자립을 이뤄갑니다. 심리 정서적인 부분도 안정이 될 수 있도록 도우며, 일에 적응하고, 일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을 사례관리로 합니다.

 

부천시 자활기업에 대한 설명은 아래입니다.

- 자활기업을 잘 길러내서 자활기업이 취업처 역할을 하고, 부천지역에서 든든한 사회적 경제조직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은 우리 센터의 자랑입니다. 자활기업이 돌봄 사업에 규모화되어 있고, 다양하게 운영 중입니다. 2010년 창업한 ‘희망 나눔 사회적 협동조합’은 산모/신생아, 가사보육, 초등돌봄센터, 요양원, 주간 보호센터 등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가고 있습니다. 이외에 자활기업 중 비슷한 업종은 합병해 규모화시켜 사업이 원활히 돌아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부천시 자활센터에서 운영하는 올해의 대표적 사업은?

- ‘공장형 세탁소 백조클리닝’을 주력 사업으로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근로 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의 자립, 자활을 지원할 수 있는 일자리 공간입니다. 병원 세탁을 제외하고 일반 가정 세탁, 단체 세탁 등을 하고 있습니다. 자활사업 참여주민들의 지속 가능한 일터로서 자리매김하여 프랜차이즈 형 세탁사업으로의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1년 7월 6일 개소식이 열립니다.

 최근에 부천시와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거된 아이스팩을 세척 후 납품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환경적인 측면에서 굉장히 의미 있는 사업입니다.

 

부천시 자활센터장님이 자활 근로 사업 참여자들에게 한마디

- 사람은 누구나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고정관념을 갖지 말고 내가 어려울 때 도움을 받고 회복하면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자활센터에 와서 웃으며 삶의 활력을 되찾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의 문을 열고 편하게 문을 두드리길 바랍니다.

 

아래는 경기 부천 나눔 지역 자활센터 홈페이지와 주소, 전화번호입니다.

사이트: https://bcnanum.or.kr/

주소: 부천시 경인로224번길 36, 3층

문의: 032·323 9946~7

 

이상 부천지역을 기준으로 자활센터가 어떤 곳인지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사람은 살면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장은 어려워서 도움을 받으시고, 나중에는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