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군부 쿠데타 2021년 상황에 대해 알아봅시다

미얀마 군부 쿠데타 2021년 상황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2021년 초의 미얀마는 전국이 시위현장이었습니다. 미얀마 군부는 시위 참가자를 최루탄으로 진압하는 게 아니라, 실탄을 조준 사격하며 진압했습니다. 2021년 2월 19일 20대 여성은 경찰의 실탄에 맞아 사망하고요. 2021년 12월 20일 기준으로 미얀마 군부 쿠데타 이후 사망자가 총 1,348명입니다. 보고된 사망자만 저 정도고요. 보고되지 않는 사망자까지 합하면 더 많아집니다.

 

위의 사진은 시위를 하는 미얀마 국민입니다.

미얀마 군부 쿠데타의 시작은 2021년 2월 1일입니다. 미얀마군 최고사령관인 민 아웅 흘라잉이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이에 미얀마 양곤 등에서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반대하는 의미의 최대 규모 시위를 하였습니다. 시위대의 주요 주장은 군부 쿠데타로 구금된 미얀마 대통령과 아웅 산 수 치 고문을 석방하라는 것이었습니다.

 

 

미얀마 군부의 주장은 지난 총선 결과가 조작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웅 산 수 치 고문과 대통령을 구금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2020년 11월 8일 미얀마 총선에서 아웅 산 수 치 고문이 소속된 민주주의민족동맹이 압승하여 의회의 과반수를 차지했습니다. 이에 아웅 산 수 치 고문의 재집권이 기대되었는데요. 군부가 자신들의 정치력이 약해지는 것을 우려해 쿠데타를 일으킨 것입니다.

 

미얀마 군부는 시위대에게 무력 진압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요. 부상자 치료를 위해 대기 중이던 의료진까지 개머리판으로 때리는 등 무차별 폭행을 하였습니다. 군부는 시민들의 눈과 귀를 틀어막기 위해 방송사 허가도 취소하고요. 무선 인터넷을 사용중지 시켜 인터넷이 안되 해외와의 소통도 막았습니다.

 

왼쪽이 미얀마군 최고사령관인 민 아웅 흘라잉이고 오른쪽이 중국 왕이 외교부장입니다.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대해 미국과 EU 등 국제사회는 우려와 비판성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미얀마에 실질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국가는 중국입니다. 미얀마 쿠데타 20여 일 전인 2021년 1월 12일 미얀마군 최고사령관인 민 아웅과, 중국 왕이 외교부장들이 회담하며 좋게 끝났습니다. 그 이후 미얀마 군부 쿠데타가 일어난 것입니다. 실제로 중국은 UN의 상임이사국이라 중국이 반대하여 UN은 미얀마를 물리적으로 못 도와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얀마 시민들의 분노는 중국 관계자들에게도 도달했는데요. 2021년 3월 14일에는 중국계 공장 30여 곳이 공격을 받았습니다.

 

전선은 미얀마 소수 민족에게까지 확대되었습니다. 한때 소수민족들은 연방군을 창설하려고 했습니다. 미얀마 소수민족은 군부가 시위대를 향해 총을 계속 쏘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이에 미얀마 군부는 전투기를 이용해 미얀마 소수민족에 폭격을 가하고 있습니다. 톰 앤드루스 유엔 특별보고관에 의하면 2021년 4월 21일 기준 미얀마 소수민족 피난민은 25만여 명이 발생했습니다.

 

 

위의 사진은 2021년 2월 19일 미얀마 양곤의 한국 대사관 앞에서 미얀마 대학생들이 한국 정부에 살려달라며 무릎을 꿇고 호소하는 모습입니다.

 

 

2021년 8월에는 미얀마에 코로나 19가 창궐했는데요. 미얀마 군부는 국제사회가 제공하려는 백신도 거부하고 치료도 제대로 못 받게 하여 3개월간 최소 2만여 명이 사망하기도 했습니다.

 

미얀마는 지정학적으로 중국을 접하고 있습니다. 미국이나 EU는 굉장히 멀리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과 EU는 역할에 한계가 있습니다. 중국이 상임이사국이라 미얀마를 물리적으로 도울 것을 반대하고 있어 UN도 물리적으로 나서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결국, 미얀마 시민들이 미얀마 군부를 이겨야 하는데요. 미얀마군은 러시아산 전투기로 무장한 50만대 군입니다. 그래서 미얀마 시민들이 과연 무력으로 미얀마군을 이길 수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현재 미얀마 반군과 정부군의 교전이 계속되는 중입니다. 2022년에도 끝이 보이지 않는 내전이 계속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얀마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키고 지금까지 공식적인 집계로 1,300여 명이 사망하고 1만여 명이 체포 구금되었습니다. 보고되지 않은 수치까지 더하면 더 많은 사람이 사망했을 것입니다.

 

2021년 12월 6일 아웅 산 수 치 고문의 재판 결과 징역 4년이 구형되었습니다. 죄목은 반 군부 시위 선동, 코로나 19 방역 조치 위반입니다. 근데 재판이 다 비공개였고 아웅 산 수 치 고문의 변호사에게도 함구령이 떨어져 재판의 과정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제사회나 인권단체에 매우 많은 비난을 받았는데요. 그랬더니 군부 측에서 이것을 2년으로 감형을 시켜줬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재판이 더 있고, 군부는 아웅 산 수 치 여사를 못 움직이게 할 것이기 때문에 재판은 보여 주기용이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중국은 상임이사국이라 타국 내정에 불간섭원칙을 고수하여 미얀마에 대한 UN 개입을 막고 있습니다. 중국은 미얀마 군부와 관계가 좋고 미얀마가 전략적 요충지입니다. 그래서 미얀마 군부의 뒤를 봐주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상 미얀마 군부 쿠데타 2021년 상황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UN의 물리적 개입을 상임이사국 5개 나라에서만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나라의 투표를 통해서 개입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바뀌면 좋겠습니다. 5개 나라에서만 그런 것을 결정하는 것은 옛날 제국주의의 유산이라고 생각합니다. 미얀마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