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증 혜택 에 대해 알아봅시다

청소년증 혜택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성인에게 주민등록증이 있다면 청소년에게는 청소년증이 있습니다. 차이점은 주민등록증은 신분 확인을 위한 게 주목적이고요. 청소년증은 문화생활이나 교통 관련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한 것이 주목적이란 것입니다.

 

청소년증은 만 9세 ~ 만18세 이하의 청소년 본인임을 확인하는 신분증으로 학생 여부와 관계없이 해당하는 나이대라면 발급 대상입니다. 또한, 청소년증의 유효기간은 만19세가 되기 바로 전날까지입니다.

 

 

청소년증 발급비용은 무료이고 발급 방법이 간단해 15분 정도면 할 수 있습니다. 신규발급 시에는 본인이 주민센터로 방문해야 하는데요. 준비물은 반명함판 사진(3*4) 1~2매만 가지고 가면 됩니다. 재발급 시에는 인터넷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발급서류는 주민센터 직원분이 제공해주십니다. 이때 청소년 본인이 아닌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 대리인 증명서류를 가져가야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증은 교통카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등기 혹은 직접 수령을 선택할 수 있는데 등기를 신청할 경우 운송료는 신청자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수령은 3주 정도 뒤에 할 수 있습니다. 수령을 하기 전까지 청소년증 발급확인서로 청소년증을 대신할 수 있으나, 수령 후에는 청소년증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청소년증 혜택입니다.

O 문화 활동인 박물관, 미술관, 공원의 이용료 면제 혹은 50% 내외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O 궁, 릉 50% 할인

O 유원지 30~50% 내외 할인

O 자연 휴양림 40% 할인 등

O 고속버스를 제외한 버스, 지하철 20~40% 할인

O 철도 요금 10~30% 할인

 

이상 청소년증 혜택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청소년증이 있으면 청소년증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일단 발급받아놓으면 쓰일 일이 생길 것입니다. 그러니 시간 되실 때 미리미리 청소년증을 발급받아놓길 추천합니다.

 

저는 청소년일 때 주민등록증 발급받는 게 로망이었는데 막상 발급받으니까 별로 쓸 일도 없더라고요. 하지만 청소년증은 각종 할인 혜택이 많으니 코로나도 풀리고 있겠다 여가 문화생활 즐기시는 데 이용하시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친구들하고 같이 박물관이 궁 같은데 놀러 다니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 여러분들 파이팅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