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가스 산업 5가지를 알아봅시다

lng 가스 산업 5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lng 가스는 영어로 Liquefied(액화) + Natural Gas(천연가스)입니다. 즉 천연가스를 액체상태로 만든 것이란 뜻입니다. 천연가스는 기본적으로 기체입니다. 외국의 다른 땅에 있는 천연가스를 기체 상태로 가져오면 배에 많이 담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천연가스의 부피를 줄이기 위해 액체상태로 만든 것인데요. 생산지에서 천연가스를 1/600로 압축해 액체로 만든 것입니다. 그러려면 영하 162도까지 내려야 합니다.

 

 

위의 빨간색 원이 lng 가스 저장 탱크입니다. lng를 수입하면 저 저장 탱크에 저장 후 각 사용처로 이동되는 것입니다. 한국은 전국 5곳에 lng 가스 저장 탱크가 있는데요. 인천, 평택, 삼척, 통영, 제주입니다.

 

 

lng 가스의 특징은 아래입니다.

1. 영하 162도를 유지할 수 있는 저장 탱크가 필요하다.

2. 천연가스를 1/600만큼 압축해서 폭발력이 어마어마하다.

3. 천연가스에 황 함유량이 적어 친환경 에너지이다.

 

한국은 세계에서 3번째로 lng 가스를 많이 수입하는 나라입니다. 한국에서 하루 사용하는 lng 가스양은 최대일 때 18만 톤 정도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1차 에너지 구성비(2018년)인데요. 1위 석유, 2위 석탄에 이어 3위가 lng입니다. 원자력보다 많습니다. 약 18% 정도 됩니다.

 

요즘 lng가 뜨는 이유는 친환경 에너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많은 표준이 친환경적으로 만들거나 사용해야 하게 바뀌고 있습니다. 그래서 친환경 에너지라고 할 수 있는 lng 인기가 좋습니다.

 

lng 가스 산업 1. lng 선

여기서 말하는 lng 선은 lng를 연료로 사용해서 움직이는 배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에서 2018년도에 2050년까지 1t의 화물을 1해리(약 1.8km) 운송하는데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양을 2030년까지는 40%, 2050년까지는 70%를 감축한다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그래서 전 세계의 모든 국제 항해 선박들은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려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최근 한국 조선 산업이 점유율 세계 1위를 하고 있는데요. lng 선을 잘 만들기 때문입니다.

 

 

위의 사진이 벙커링 하는 선박 모습입니다.

lng 가스 산업 2. 벙커링

벙커링은 외국 국적의 선박과 항공기용 연료공급을 뜻합니다. 즉 배가 운항을 하다 연료가 부족하면 근처 지상으로 이동하지 않고, 바다 위에서 lng 가스를 실은 다른 배가 접근하여 lng를 주입하는 것입니다. 이런 산업도 앞으로 lng 선이 많아지고, 우리나라는 태평양의 삼면이 바다로 있는 곳에 있기 때문에 유망한 분야입니다. 벙커링 분야는 블루오션이고, 한국과 일본이 경쟁할 분야입니다. 위치가 가까이 있어서입니다.

 

 

위의 사진은 lng 주입 시 기화 가스가 나오는 장면입니다.

lng 가스 산업 3. lng 냉열

lng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화기를 거쳐야 하는데요. 기화기에서 냉열이란 것이 발생합니다. lng 냉열은 lng가 가진 저온 에너지를 뜻합니다. 기화시 1kg당 202kcal를 발생합니다. 이 냉열을 운영하여 창고를 차갑게 유지하는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등의 재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도 극저온에서 보관해야 했던 것처럼 저온을 유지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창고 등에 lng 냉열을 공급해 에너지 재활용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lng 냉열을 사용하면 전기식 냉동창고보다 전기세가 20% 정도만 듭니다.

 

또는 급속 냉동이 필요한 식자재 공장에도 lng 냉열을 공급할 수 있고요. 바다 쓰레기 수거 선박에도 공급해 부피가 큰 바다 쓰레기를 건진 후 냉동시켜 부수면 부피가 굉장히 많이 줄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lng 냉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ng 트럭 뒤에 lng 저장탱크가 있는 모습입니다.

lng 가스 산업 4. 트럭

트럭은 도로 미세먼지 배출량의 70%를 차지합니다. 환경오염을 많이 시키는 것 중 하나가 트럭인데요. 이런 트럭에 lng를 연료로 운행하게 하면 대기오염이 많이 줄을 수 있습니다. 소음도 적어진다고 합니다. 연비도 경유에 비하여 좋습니다. 디젤 연료보다 연료비가 반값 수준으로 줄어듭니다.

 

 

위의 사진은 lng를 이용하여 수소연료를 만들고 수소연료를 이용하는 보일러 모습입니다.

lng 가스 산업 5. 수소 에너지 사용

현재 수소를 만드는 원료로 lng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친환경적으로 따진다면 수소가 lng 보다 더 친환경적입니다. 수소는 사용하면서 물만 나오기 때문입니다. lng를 이용하여 수소를 만들고 그것을 가정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총 26개의 수소 연료 전지로 생산하는 연료 전기는 1년간 총생산 전력이 96,004MWh인데요. 전기로는 26,600가구에 공급할 수 있고, 난방으로는 11,100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양입니다.

 

이상 lng 가스 산업 5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기술이 더 발전하여 안전하게 lng와 수소를 사용할 수 있는 날이 빨리 오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