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 산업 과 직업에 대해 알아봅시다

푸드테크 산업 과 직업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푸드테크란 음식을 뜻하는 Food와 기술을 뜻하는 Technology가 결합한 합성어입니다. 푸드테크 산업은 신산업 분야로 생산부터 보관, 유통, 판매 등에 이르기까지 식품 분야의 기술적 산업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대체육, 배양육, 곤충 고기 같은 것이 바로 푸드테크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푸드테크 산업 1. 대체육

대체육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싹튼 것은 축산업이 지구온난화를 가속하는 온실가스 배출원 중 하나로 지목되면서입니다. 소나 양 같은 반추동물이 먹이를 소화하는 과정에서 막대한 양의 메탄가스가 발생합니다. 세계식량농업기구는 축산업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14.5%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에 콩이나 밀, 녹두 등 주로 식물성 재료를 이용해 고기의 맛과 영양, 색을 재현한 대체육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축산업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줄이고자 지구는 물론 동물에게도 이로운 대체 사료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호주의 퓨처피드는 바다 고리 풀이라는 해초로 사료 첨가제를 개발했습니다. 육류의 맛과 품질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반추동물의 소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 생성을 80% 이상 감소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푸드테크 산업 2. 배양육

단순히 고기의 맛과 향을 내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세포를 배양해서 만드는 배양육도 등장했습니다. 세포 배양육은 동물을 사냥 및 사육하거나 도축하지 않고 실험실에서 세포를 배양해 얻는 고기를 가리킵니다. 지난 2020년 싱가포르는 세계 최초로 배양 닭고기의 판매를 승인한 국가로, 배양육을 도입하는 식당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육류 섭취를 지양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처럼, 바다를 살리기 위해 해산물 섭취를 줄이자는 목소리도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바다의 오염과 수온 상승으로 인해 수산물의 어획량과 종류가 달라지고 있는 데다, 과도한 어업 활동이 바다를 오염시키고 있어서입니다. 홍콩의 푸드테크 기업 어반트미트는 세계 최초의 세포배양 생선 부레를 개발했습니다. 기존의 부레와 비슷한 맛을 내면서 실제 어류에서 채취한듯한 풍부한 단백질, 칼슘, 인과 같은 영양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푸드테크 산업 3. 식용곤충

곤충은 효과적인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미래의 식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우수한 자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더욱이 농약을 사용하지 않으며 분뇨 발생이 적어 대기, 수질, 토양을 오염시키지 않는 친환경 식재료입니다. 네덜란드의 프로티팜은 매년 1,000t의 딱정벌레목 곤충인 식용 거저리를 키웁니다. 분말로 만들어 식품에 활용하거나, 고기처럼 요리할 수 있게 단백질 덩어리로 만듭니다. 곤충산업 육성법이 제정돼 유일한 국가인 우리나라도 식용곤충에 관한 연구가 한참이며 식품업계들도 앞다퉈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때 새로운 개념의 음식으로 여겨지던 대체식품은 우리 일상 곳곳에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3D 프린팅, 나노테크, 세포공학, 스마트 파밍 기술 등 좋은 품질의 대체식품을 짧은 시간 내 대량 생산할 수 있도록 돕는 푸드테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식량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푸드테크, 앞으로 펼쳐질 식품산업의 미래가 됩니다.

 

아래는 푸드테크 산업 관련 직업입니다.

 

푸드테크 산업 관련 직업 1. 3D 식품 프린터 요리사

O 무슨 일을 하나요?

: 식품의 영양과 구성 비율 등을 반영하여 3차원으로 재구성하고, 3D프린터를 이용해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출력하는 일을 합니다.

 

 

O 이런 분께 추천해요!

: 미적 감각이 뛰어나다.

도전 의식과 창의성이 높다.

손을 사용하는 활동에 관심이 있다.

 

O 도움이 될 자격증

: 양식조리기능사

양식메뉴 계획에 따라 식재료를 선정, 구매, 검수, 보관 및 저장하며 맛과 영양을 고려하여 위생적으로 음식을 조리하고, 조리기구와 시설관리를 수행하는 전문인력입니다.

 

O 진출 분야

: 식품회사, 식품 제조공장, 연구소, 음식점 등

 

푸드테크 산업 관련 직업 2. 곤충컨설턴트

O 무슨 일을 하나요?

: 곤충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고 곤충을 사육하거나 혹은 사육하려는 사람에게 컨설팅 등 지원 업무를 합니다.

 

O 이런 분께 추천해요

: 관찰하거나 탐구하기를 좋아합니다.

곤충에 관한 관심과 이해가 깊습니다.

논리적이고 분석적입니다.

 

O 도움이 되는 자격증

: 곤충사육사

한국 동물구조연맹, 미래도시농업 등에서 시행하는 민간자격으로, 곤충 사육에 필요한 시설관리와 함께 곤충을 사육 및 관리하는 방법을 연구, 개발하여 보급하는 직무를 수행합니다.

 

O 진출 분야

: 연구기관, 관광시설, 체험 학습장 등

 

이상 푸드테크 산업과 관련 직업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파고들어도 좋은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미래에도 사람들은 계속 먹어야 할 테니 미래 환경에 맞는 먹거리 개발에 성공하시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