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을 안내합니다 –부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을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부천시 기준으로 알려드립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결정이란? ‘호스피스 완화의료 및 임종 과정에 따른 환자의 연명의료 결정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가 심폐소생술, 혈액 투석, 항암제 투여, 인공호흡기 착용, 체외 생명 유지 술, 수혈, 혈압상승제 투여 등의 연명의료를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 여부를 스스로 사전에 결정하는 것입니다.

 

스스로 결정하는 존엄한 죽음을 뜻하는 ‘웰엔딩(Well End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부천시는 ’부천시 웰엔딩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 11월 전국 최초로 문을 연 부천시 웰엔딩 지원센터는 복사골문화센터 내에 자리 잡고 있으며, 삶의 마무리를 스스로 결정하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와 새 생명을 선물할 수 있는 ’장기 인체조직 기증‘ 상담 및 등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전연명의료의향서에 관심이 있었지만, 시간을 내서 등록기관에 방문하기 힘들었던 시민을 위해서는 ’찾아가는 웰엔딩 상담소‘를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공원 또는 경로당 등을 상담사가 직접 방문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사전연명의료의향서와 장기 인체조직 기증에 대한 홍보와 함께 상담 및 등록 서비스를 진행해줍니다.

 

한시민은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에서 알려주는대로 나중에 몸이 아파졌을 때 하려고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직원들이 공원까지 직접 나와 미리 등록해야 하는 필요성에 관해 설명해주고, 절차도 간단해 쉽게 등록할 수 있어 도움이 됐다”

 

 

부천시는 앞으로도 인생의 마무리를 스스로 결정하는 웰엔딩 문화 확산에 적극적으로 힘을 보탤 계획입니다.

 

장기 및 인체조직 기증 희망등록이란?

본인이 뇌사 또는 사망에 이르렀을 때 장기 및 인체조직을 대가 없이 기증하겠다는 의사표시를 하는 것입니다. 뇌사 또는 사후 장기 및 인체조직을 희망등록하게 되면 등록증이 발급되고, 실제 기증 시점이 오면 가족의 동의가 있어야 기증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증 희망 사실을 가족에게 알려야 합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은 부천시 보건소 032·625 4201, 4202, 4205로 전화 걸어서 관련된 것 물어보시던지, 부천시 웰엔딩 지원센터 032·625 4656으로 전화 거셔서 관련된 것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부천시 이외의 지역에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방법에 대해 문의하려면 그 지역 보건소로 전화 걸어서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죽음 두렵지만, 잘하면 좋지요. 이용하실 분은 하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