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무즈 해협 지도 로 보여드리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중동 정세에 따라 흔들리는 두 지점이 있습니다. 바로 수에즈 운하와 호르무즈 해협인데요. 여기서는 호르무즈 해협 지도와 수에즈 운하 지도를 바며 간단하게 정세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위의 지도가 호르무즈 해협 지도입니다. 빨간색 원 부분이 바로 호르무즈 해협입니다. 폭은 39 ~ 100km이고, 길이는(동서로) 167km의 좁은 수로입니다. 육지에서 해협 반대편 육지까지 날씨가 좋으면 보이는 정도라고 합니다.
호르무즈 해협은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아랍 에미리트, 이라크 등 중동 주요 산유국들의 에너지 수송 통로입니다. 중동은 전 세계 원유 생산량의 1/3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원유 해상 운송량의 20%가 바로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하고, 이 가운데 80%가 아시아로 향합니다. 특히 한국에서 석유 사용량의 60%가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 합니다. 액화천연가스(LNG) 또한 상황은 비슷합니다.
특히 카타르와 아랍 에미리트는 대부분의 LNG를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해 운송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 LNG의 20%가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한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전 세계 해상 수송로 중 중요한 것 중 한 곳이 바로 호르무즈 해협 지도에서 보시는 지역입니다.
호르무즈 해협은 무엇보다 봉쇄되면 대체 항로가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아래는 칼스텐 브르제스키라는 경제학자의 말입니다.
“호르무즈 해협은 세계 무역에 매우 중요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수에즈 운하가 겪고 있는 문제처럼, 컨테이너 가격 등 운송 비용이 상승하고, 인플레이션은 더 심각해질 것입니다.”
이를 아는 이란은 호르무즈 해협 봉쇄를 위협 카드로 종종 써왔습니다. 이란은 2024년 4월 13일 이스라엘을 공격한 이후에도, 이스라엘 관련 선박을 나포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유가는 급등했고, 실제로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되면 원유가 배럴당 130달러대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했습니다.
위의 그림은 수에즈 운하를 보여주는 지도입니다. 빨간색 원 부분이 수에즈 운하 위치이고, 빨간색 사각형이 호르무즈 해협입니다.
2023년 10월 이후 반년이 넘도록 수에즈 운하가 있는 홍해에서 후티 반군이 지나가는 선박을 계속 공격하고 있습니다.
후티 반군의 선박 공격이 이어지면서 타격이 큰 상황입니다.
위의 지도처럼 후티 반군이 수에즈 운하를 통과해 홍해로 지나가는 선박을 공격하니까 선박들이 수에즈 운하(빨간색 원)와 홍해를 통과하지 않고 화살표처럼 아프리카 대륙을 돌아서 통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니 물류비가 엄청나게 폭등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수에즈 운하와 홍해를 이용한 무역량은 절반 이하로 감소하였습니다. 반면 화살표처럼 아프리카 대륙을 돌아서 지나가는 무역량은 74% 증가하였습니다.
기업들의 해상 운임비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2024년 1월 수에즈 운하를 통과한 선박 수가 30%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랄프 오사 WTO 수석 경제학자의 말입니다.
“아시아와 유럽 간 컨테이너 운송의 약 1/3이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며, 전 세계 무역의 12% 정도입니다. 이는 국제 무역, 특히 아시아와 유럽 간 무역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모든 해상 운행의 불안인 가자 전쟁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여기에 헤즈볼라 등 친이란 무장 세력과의 충돌 가능성 또한 끊임없이 늘어나고 있어 해상 위기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상 호르무즈 해협 지도로 보여드리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큰일이네요. 가뜩이나 우크라이나 전쟁 때문에 에너지 비용이 올라갔는데 해상 무역까지 위험하니 말입니다. 평화가 찾아와서 좀 안정적으로 살면 좋겠습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