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가 지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타이가 지대는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육상 생물 군계인데요 지구 삼림의 2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온은 여름 1달~3달 정도는 10도정도 되고 겨울에는 –30도 ~ -40도정도 됩니다. 위치는 캐나다나 러시아에 펼쳐져 있는데 아래의 지도에 표시된 지역입니다. 지표면에는 영구동토층(땅 바로 밑에 있는 얼음)이 있어 사막이 되지 않습니다.
위의 사진은 타이가 지대의 사진과 위치를 지도로 나타낸 것입니다.
타이가 지대에는 전 세계 열대우림의 나무들과 맞먹는 수의 나무들이 있습니다. 타이가 지대는 지구를 한 바퀴 돌며 전 세계 나무들의 1/3이 살고 있습니다. 엄청난 산소를 내뿜으면서 전 지구의 대기를 정화하고 있습니다. 타이가 지대는 햇빛이 충분한 여름 1달 정도만 나무가 성장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시간에는 햇빛이 부족해 묘목을 벗어나는 데만 해도 50년이 걸립니다. 타이가 지대에는 토끼, 북극여우, 북극곰, 스라소니, 무스 등이 살아갑니다.
타이가 지대의 나무들은 대부분 침엽수입니다. 그래서 잎을 먹기가 쉽지 않은데요 무스는 침엽수를 그냥 먹기도 합니다. 침엽수는 성장이 힘들어 소중한 잎을 송진으로 덮어 보호하고 있는데요. 그 결과 수분 손실은 줄지만 맛이 굉장히 나빠집니다. 소화도 잘 안되고요 침엽수에서 나는 솔방울 같은 것은 먹을 수 있는데요 솔방을 껍질을 벌려 그 안의 씨를 발라먹습니다.
타이가 지대는 소비에트 연방 붕괴 후 넓은 지역이 벌목으로 개간되고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보호하는 타이가 지대는 전체 타이가 지대의 8%에 불과 합니다. 각 정부는 규제 하에 정부 소유지의 삼림 관리를 허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타이가 지대도 사람에 의해 개발이 벌어지고 있어 자연이 파괴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많은 산소를 배출해줘 소중한 타이가 지대인데요. 보호가 잘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