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병마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중국 병마용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중국 병마용은 진시 황릉을 지키는 흙으로 만든 인형들인데요. 이 중국 병마용에는 어떤 이야기가 있는지 보겠습니다. 진시황은 중국 전체를 통일한 중국 최초의 황제입니다. 이런 진시황의 무덤은 그가 왕위에 오른 다음 해부터 만들어져 38년 가까운 시간을 연인원 70만 명(진나라 전체 인구 2천만)의 인원이 투입돼 완성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중국 병마용도 만들어 진 것입니다.

 


위의 사진은 진시황릉 위치를 나타낸 지도()와 중국 병마용 있는 곳을 구글 어스로 본 사진(아래)입니다.

1974721일 중국 언론들은 서안에서 중국 병마용이 발견되었다고 방송을 하였습니다. 중국 병마용이 처음 발견되었을 때는 그것들이 뭔지 몰랐습니다. 진시황릉 봉분과도 거리가 1.5km 떨어져 있어서 진시 황릉과 연관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을 못했는데요. 중국 병마용에 있던 여러 무기들을 검사하면서 진시 황릉을 지키는 인형들이라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중국 병마용 1호갱(?) 에는 도자기 병사와 도자기 말이 6,000여점 있습니다. 각 인형들은 크기나 얼굴 모양들이 모두 사실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얼굴이 같은 인형이 하나도 없다고 합니다. 이런 인형들의 얼굴은 상상해서 만든 것이 아니라 실제 병사들을 모델로 데려와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위 사진은 1호 중국 병마용 갱의 모습입니다.

1호 중국 병마용 갱은 보병들로 이루어졌습니다. 앞쪽에 궁병들이 3열로 있으며 그 뒤에 돌격대들이 38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보병들은 각자 자기에 맞는 다른 무기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기는 쇠뇌(석궁)와 창 극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중국 병마용에 있던 검은 발굴했을 때 녹이 슬지 않아있었는데요 이것은 크로마이징 기술(녹 안 슬게 하는 기술)이 그 당시 이미 중국에 있었다는 말이라고 합니다. 이는 서양보다 2천년 빠른 정도라고 합니다.

 


위의 사진은 중국 병마용 2호갱 사진()3호갱 사진(아래)입니다.

중국 병마용 1호갱 바로 주위에서 2호갱과 3호갱이 차례대로 발굴되었습니다. 2호갱은 축구장 3배규모이고 1호갱이 보병중심이라면 2호갱은 전차병과 쇠뇌병 기병들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2호갱에서 발견된 말의 개수는 465필이고 말에 안장도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당시 이미 말안장도 사용되고 있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쇠뇌의 부품들이 표준화 되어 규격화 되어 있었습니다. 규격화는 쇠뇌만 그런 것은 아니고 모든 무기들이 규격화 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1호 중국 병마용과 2호 중국 병마용이 전투병이라면 3호 중국 병마용은 지휘부입니다. 오늘날은 당연하지만 고대에 지휘부가 따로 있는 것은 드문 일이라고 합니다.

 

중국 병마용에는 전체적으로 8천기에 달하는 토용들이 있는데요. 실제크기라 크기가 커서 무게가 많이 나가 잘 유지되기 힘듭니다. 그래서 흙을 가래떡처럼 만들고 안은 비워두고 겉만 모습을 만드는 방식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원래는 중국 병마용의 인형들은 색도 다 칠해져 있었다고 합니다.

 

중국 병마용의 인형들은 실제 사람을 모델로 얼굴이 만들어졌는데요. 동방지역, 사천지역, 서양지역의 인종 얼굴들까지 중국 병마용에 있다고 합니다.

 

중국 병마용의 1호갱 2호갱 3호갱 이외에 백희용 갱이라고 또 있는데요. 그곳은 군인들이 아니라 군인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한 묘기를 부리는 사람들(기예꾼 = 백희라고 함)을 표현하는 인형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상 중국 병마용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를 갖았습니다. 무덤 1개 만들려고 저 수많은 사람들이 고생하고 사고 나서 죽고 했을 것 생각하면 정말 안타깝습니다. 민주주의를 지켜야 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저런 권력자의 권력남용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민주주의 파이팅!!


☞ 세상의 상식을 스토리로 전해주는 블로그의 카카오 스토리 채널 소식 받기~


반응형
그리드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