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조종사 취업에 대해 알아봅시다

드론조종사 취업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요즘 드론이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단순히 취미나 레저용에서 더 나아가 밥벌이를 내다보고 싶으신 분들은 드론조종사 취업관련 정보들에 관심이 있으실 것입니다. 개론적인 사항이긴 하지만 드론조종사 취업관련 정보들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드론조종사 취업 직무 개요

일반 유인 비행기와는 다르게, 비행체에 사람이 직접 탑승하지 않고 지상에서 드론을 원격으로 조종하며 운전하는 것입니다.


 

드론조종사 취업 주요 직무

지상에서 원격조종으로 드론을 조종하거나 사전 프로그램에 등록된 경로에 따라 자동 또는 반자동형식으로 드론을 비행 조종 하는 것입니다.

지상에서 원격으로 인공지능 항법 장치를 이용해 드론, 지상통제장비, 통신장치와 지원장비등의 표준화된 시스템을 운영 통제 합니다.

 

드론조종사 취업 수행직무

드론이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아프가니스탄 전에서 정찰용과 요격용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드론은 현재 민간으로 퍼져 용도가 크게 군용, 기업(배송), 농업용, 촬영용, 레져용등 5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013년 한 온라인서점에서 드론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여러 IT업체들이 드론을 상업적으로 이용 하고 있습니다. 드론의 용도중 잠재력이 가장 큰 분야를 농업용으로 보고 있습니다. 드넓은 농토에 드론을 이용해 생육정도를 분석하여 출하시기를 알 수 있고, 적재적소에 농약 등을 살포해 병충해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헬리캠(드론에 카메라를 부착한 것)을 이용해 멋진 영상을 촬영할 있고 그냥 재미로 드론조종을 할 수 있습니다.

 

드론조종사 취업 해외 현황

미국의 경우 현재 드론조종사의 평균 임금은 한화로 시간당 55천 원 정도하고 있으며, 연봉은 11000만 원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군인이었던 드론조종사들이 민간으로 넘어오면 평균임금이 더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드론조종사 취업 국내 현황

국내 무인항공기 기술수준은 세계 7위권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항공기처럼 빠르면서 헬기처럼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틸트로터 기술을 세계에서 2번째로 개발하였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드론의 사용용도는 크게 군사용과 농업용 2가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부에 정식 등록된 상용화 드론은 2013189, 2014420대로 국토교통부는 국내 드론 시장이 2030년까지 16000억 원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분단국가의 특성상 어느 정도 드론산업에 제약이 있습니다.

 

국내 항공법은 드론을 이용한 사업을 초경량 비행장치 사용사업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비료와 농약 살포 등의 농업지원,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 육상 해상의 측량 또는 탐사, 삼림 공원의 관측 등의 사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항공법상 150kg이하 드론은 서울 도심과 휴전선 인근, 비행장, 인구밀집지역등의 장소는 비행금지구역으로 운행이 불가능 합니다. 드론은 주간에, 고도 150m이하로, 조종사의 가시범위 내에서 운행할 수 있습니다. 사업용으로 운행할 수 있는 드론은 사진촬영과 농업지원(농약 비료살포등), 측량 탐사, 산림 공원 관측의 목적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드론조종사 취업 역량 및 교육

2015년도 기준으로 드론 관련 자격증 보유자는 대략 500~ 600명 정도입니다. 향후 5년 이내에 1000명 정도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12kg ~ 150kg미만이 산업용 드론만이 드론 조종자격증이 필요하고 12kg미만의 드론은 따로 자격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국토교통부는 무인 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증명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무성항공, 카스콤, 성우엔지니어링의 인증을 받은 3군데 기관에서 교육 및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드론조종사로 취업을 하려면 국토교통부에서 발행하는 초경량항공기조종사 자격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실습 20시간, 이론 20시간의 교육을 받은 사람만이 자격증 시험을 볼 수 있는데요 교육비용은 수백만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한서대에서 무인항공학과를 개설하였고요 직접 비행기에 탑승하는 것이 아니라 지상에서 원격조종하는 것이다 보니 까다로운 신체검사보다는 인성관, 가치관, 안보관만 올바르게 가지고 있으면 되는 직업입니다. 드론조종사들은 취업을 프리랜서로 많이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드론조종사 취업 향후 전망

공공부문 움직임에 따라 드론조종사 수요가 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산림청은 산불 예방과 병충해 탐지에, 한국도시가스는 송유관 점검 등의 목적으로 드론이 사용될 전망입니다. 미디어 분야에서도 헬기 촬영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드론이 많이 활용될 것으로 보고 있고요 국경감시, 불법어로 단속, 조난자 위치 파악등 드론의 활용될 범위는 폭넓게 있습니다.

 

드론조종사 취업은 향후 밝은 전망을 가지고 있지만 고액연봉이 보장된다고 해서 무작정 이 직업을 선택하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성향과 재능 및 경력발전과 개인역량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이상 드론조종사 취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구분하셔서 잘할 수 있는 직업 기준으로 진로를 잡으시면 되십니다. 자신이 잘할 수 있는지 알아볼 겸 자격증에 도전 해봐도 괜찮을 듯 하네요 행복하세요!


☞ 세상의 상식을 스토리로 전해주는 블로그의 카카오 스토리 채널 소식 받기~

☞ 상의 상식을 스토리로 전해주는 블로그의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하고 소식 받~


반응형
그리드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