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인식 기술 에 대해 알아봅시다

생체인식 기술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생체인식 기술 은 비밀번호와 다르게 뭔가 최첨단 냄새가 나고 호기심이 생기는데요. 현재 생체인식 기술 은 어느 정도까지 와있는지, 그리고 어떤 생체인식 기술 들이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는 자리를 갖겠습니다. 여기서 알아볼 생체인식 기술 은 지문인식, 홍채인식, 정맥인식, 3D 안면인식등입니다.

 


생체인식 기술 1. 지문인식

생체인식 기술 중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고 가장 친숙한 기술인데요. 지문인식은 지문에 빛을 쏴 인식하는 형식과 실리콘칩 표면에 지문을 접촉시켜 전기신호로 읽어 들이는 반도체 방식 2가지가 있습니다. 지문은 보통 40여 가지의 고유 식별 패턴을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과 지문이 같을 확률이 1000만분의 1입니다. 그리고 10 손가락 지문이 모두 같을 확률은 640억 분의 1이라고 합니다.

 


생체인식 기술 중 지문인식은 주민등록증 발급이나 공항 출입국시 사용되며 모바일 결제 서비스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생체인식 기술 중 가장 먼저 많이 사용한 방식입니다. 단점은 손에 땀이나 상처가 났을 시 변형이 되며, 영화처럼 지문을 그대로 본뜬 위조 지문 손가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생체인식 기술 2. 홍채인식

홍채인식은 266개의 고유한 패턴을 가지고 있어 지문보다 훨씬 정교한 생체인식 기술이 필요합니다. 홍채인식은 수정체와 각막 사이에 있는 도넛 모양의 홍채를 이용한 방식인데 생후 18개월에 홍채가 만들어지면 평생 안변한다고 합니다. 홍채가 다른 사람과 같을 확률은 10억분의 1입니다. 홍채는 양쪽 눈이 다른데 한쪽만 홍채인식을 사용할 시 오류 확률은 100만분의 1이지만 양쪽 모두 사용할시 에는 오류확률이 1조분의 1입니다. 홍채인식을 하기 위해 예전에는 눈을 밀착시켜 스캔했지만 요즘은 홍채인식 카메라를 2초정도 바라보면 된다고 합니다.

 

생체인식 기술 3. 정맥인식

정맥인식은 손바닥이나 손목에 적외선 필터로 혈관을 투시하여 개인을 식별하는 방식입니다 혈관의 모양을 인식하기 때문에 복제가 거의 불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생체인식 기술 4. 3D 안면인식

3D 안면인식은 2대의 카메라로 본 안면이미지를 눈 사이의 거리, 눈과 귀 사이의 거리등 얼굴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람을 식별하는 방식입니다. 영국 경찰이 3D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해 범인을 검거하기도 하고 중국의 주요은행은 3D 안면인식 기술만으로 현금 인출을 할 수 있게 할 정도로 각광받는 기술입니다.



삼성 같은 경우는 S9에 최근 홍채인식과 안면인식 기술을 결합한 생체인식 기술을 탑재하였습니다. 애플 아이폰 X와 아이폰 8, 삼성 갤럭시 S7, LG 6+ 핸드폰에도 안면인식 기술이 탑재되었습니다.

 

한국공항공사는 최근에 김포-제주 노선에 지문과 손목 정맥만으로 탑승 수속할 수 있는 생체인식 기술을 적용하여 2만 명에 달하는 승객이 별도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비행기 탑승을 하였습니다.

 

비자나 마스터 같은 세계 3대 신용카드 회사는 최근 카드에 내장된 지문정보와 센서로 실시간 읽히는 지문정보를 비교하여 결제하는 생체이식 기술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외의 생체인식 기술로는 스마트폰을 조작할 때 손가락의 움직임이나, 걷기 등을 분석하여 개인을 인식하는 방법이 연구되고 있으면 두개골로 전해지는 진동패턴을 암호로 이용해 개인을 식별하는 스컬컨덕트(Skull-Conduct)연구도 독일에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생체인식 기술 이 단점으로는 생체인식 기술 이 유출되면 개인의 생체인식 정보를 바꿀 수 없다는 점입니다. 생체인식 기술 기반의 인증과정에 적용되는 알고리즘이나 해독 과정이 도난당하지 않는 이상 생체 정보 유출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고 있는데요.

 

아직 생체인식 기술 에 대한 시행착오는 별로 없어서 기술이 어떻게 악용될 수 있을지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혹시 모르니 정말 필요할 때 아니면 자신의 생체정보는 노출 안하는 게 좋을듯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