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대왕의 업적 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18세기는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고 미국의 독립선언서가 발표되는 등 보통 시민의 자유와 평등이라는 가치가 세계사적으로 크게 대두되는 시기 이었습니다. 조선 역시도 정조대왕의 업적 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런 세계의 흐름에 발맞추어 가는 정치를 하셨습니다. 정조대왕이 의문의 죽음을 당하지 않으셨다면 조선은 분명 세계 어디에 내다놔도 호락호락한 나라는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위의 사진은 정조대왕 영정(위)과 정조대왕과 심환지라는 신하와 몰래주고 받은 편지(아래) 사진입니다. 영정은 현대에 상상해서 그린 것으로 실제와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원래 정조대왕과 심환지는 정적관계로 알려졌으나 편지를 통해 막후정치를 하는 정치 파트너 관계로 밝혀졌습니다.
정조대왕의 업적 1. 서얼을 인재로 등용
정조 1년 1777년 하신 것입니다. 서얼허통절목이라고 하는 데요 양반 가문 중 첩의 자식들을 서얼이라고 합니다. 서얼허통절목으로 서얼들의 관직 진출을 허용하는 정책을 피셨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규장각 검서관 으로 박제가나 이덕무 유득공 같은 서얼 출신 분들이 진출하여 활약하게 됩니다.
정조대왕의 업적 2. 노비제도 폐지 추진
정조 2년 1778년 하신 것입니다. 노비제도 폐지라고 하지만 엄격히 말한다면 공노비 폐지라고 합니다. 사노비까지 폐지하려면 양반들의 반대 때문에 불가능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공노비 폐지는 정조대왕때 초석을 만들고 순조 때 완전히 공노비가 폐지됩니다.
정조대왕의 업적 3. 신해통공 시장경제 활성화
정조 15년 1791년 하신 것입니다. 신해통공은 시전상인들만의 특권적인 상행위를 비시전상인들에게도 허용하는 정책인데요. 금난전권이라고 당시 비단 같은 일정한 품목의 상품은 나라에서 허가 받은 시전 상인만 팔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전상인들만 부를 축적할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누구만 허가해주는게 아니라 모든 품목을 누구나 팔 수 있게 허가해준 것입니다. 채제공이란 분이 건의 한 것인데 정조대왕이 들어준 것이라고 합니다.
정조대왕의 업적 4. 증무수원록 발행(법과 정의 확립)
정조 16년 1792년 하신 것입니다. 증무수원록은 조선시대 법의학서입니다. 정조대왕 ~ 순조 시대에 집대성 했다고 합니다.
정조대왕의 업적 5. 왕실 재산으로 백성 구제
정조 17년 1793년 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축성을 할 때 그냥 공짜로 백성을 부리지 않고 일하시는 분들에게 임금을 다 지급하고 기록도 하셨다고 합니다. 그전에는 나라 건축이나 토목일 그냥 공짜로 백성들 부렸는데 처음으로 일꾼들 임금을 주셨다고 합니다.
복원한 외규장각 외부 모습(위)과 나름 옛날 규장각처럼 꾸민 내부 모습(아래)입니다.
정조대왕의 업적 6. 학자들을 많이 길렀습니다.
정조대왕이 학자들을 많이 길러서 책을 많이 집필하게 한 것도 정조대왕의 업적입니다. 규장각은 1776년 정조대왕이 설치한 학문 연구기관인데요 정조대왕 개혁 정치의 중추기관이었습니다. 하지만 정조대왕이 죽고 책을 보관하는 도서관 역할로 되는데요. 도서관 역할이라도 충실히 하여 조선시대관련 기록들을 많이 남겨 현재 우리가 아는 조선시대역사들의 기록들을 많이 보유한 기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위의 정조대왕의 업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조 대왕은 조선시대에 모두가 평등한 나라 모두 가 행복한 나라를 꿈꾸셨습니다.
이상 정조대왕의 업적 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정조대왕님이 10년만 더 사셨어도 완전히 차원이 다른 조선이 될 수 있었는데 너무 아쉽습니다. 바람직하긴 하지만 큰 개혁을 꿈꾸시는 분 들들은 그것을 실행할 때 개혁에 반대하는 보수들이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염두에 두어두시고 조심하셔야 하십니다. 모든 인류와 자연이 공생하는 지구를 꿈꿔봅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