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앨버타주 의 모래유전에 대해 알아봅시다

캐나다 앨버타주 의 모래유전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캐나다 앨버타주 의 유전을 모래유전이라고 하는 이유는 석유가 모래나 자갈과 섞여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유전은 액체상태의 석유를 그냥 퍼내면 되는데요. 캐나다 앨버타주 의 유전은 끈적끈적한 타르오일과 유사한 역청이라고 불리는 이것은 무겁고 껄끄러운 알갱이의 모래와 뒤섞여 있기 때문에 천연상태로는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흙하고 석유하고 섞여 있어서 흙 제거해야 하는 정제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생산비용이 더 많이 들어갑니다.

 


위의 사진은 일반적인 액체상태의 석유를 채굴하는 사진()과 캐나다 앨버타주 의 샌드오일을 채굴 하는 모습(아래)입니다.

흙을 제거해야 하는 정제과정을 거쳐야 하는데도 캐나다 앨버타주 의 석유를 채굴하는 이유는 그 양이 엄청나게 많기 때문입니다. 캐나다 앨버타주 의 석유매장량은 사우디아라비아 석유매장량의 3배이고 돈으로 치면 80조 달러치의 석유가 매장되어 있습니다. 채굴비용은 비싸지만 끊임없이 석유를 채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입니다.

 


캐나다 앨버타주 모래유전의 오일샌드에서 석유를 정제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구에서 제일 큰 포클레인으로 석유와 혼합된 흙을 퍼 지구에서 제일 큰 트럭에 담습니다.

2. 지구에서 제일 큰 트럭은 정제 소까지 오일샌드를 운송한 후 파쇄기 입구에 붓습니다.

3. 파쇄기는 오일샌드를 잘게 부습니다.

4. 부서진 오일샌드가 운송돼 임시 저장고로 운반 됩니다.

5. 임시저장고에서 일정한 양으로 슬러비 예비 타워라는 42m의 사일로에 오일샌드는 도착하고 물과 혼합되어 관을 통해 주 공정 시설로 운반됩니다.

6. 오일샌드에는 뜨거운 물과 함께 가성 소다를 추가해 섞어줍니다.

7. 물과 섞인 오일샌드는 처음엔 강하게 흔들어 큰 자갈을 분리하고 자갈을 빼내면서 뜨거운 물을 첨가해 분리 단지라고 불리는 장치로 유입합니다.

8 뜨거운 물이 추가되면 윗부분에 석유와 역청이 분리되어 떠오릅니다.

9. 그 후 밀도 차이에 의해 역청 거품이 분리됩니다.

 

캐나다 앨버타주 석유회사들은 캐나다 앨버타주 에서 석유를 모두 채굴하고 나면 자연을 복원해 놓기로 약속을 했는데요. 얼마나 걸릴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입니다.


 

캐나다 앨버타주에서 석유를 채굴하기 위해 많은 인원들이 고용 돼야 하니까 가까운 마을인 포트 맥머레이는 급속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집값도 계속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6만 명이나 마을에 들어와 살게 되었습니다.

 

캐나다 앨버타주 의 모래유전은 여러 장치들이 흙을 계속 접촉하는 상황이라 사포로 계속 장비들을 문지르는 효과가 납니다. 그래서 장비들이 마모되어 자주 바꿔주고 수리해주어야 합니다. 이런 사항도 캐나다 앨버타주 모래유전 생산단가가 높은 이유입니다.

 

캐나다 앨버타주 에서는 정제설비를 갖췄지만 그래도 오염된 공기가 계속 나오고 있고요 물도 계속 써야 하기 때문에 수질 오염 문제도 있습니다. 흙들도 석유와 함께 있던 흙들이라 오염된 상태고요 이런 환경오염들 보단 경제적 이득이 크기 때문에 캐나다 앨버타주 모래유전은 개발되고 유지되고 있습니다.

 

캐나다 앨버타주에서 모래유전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석유 회사는 신크루드 와 쉘오일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