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소득 통계를 봅시다 –2017년 기준-

지역별 소득 통계를 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해당 지역별 소득 통계 자료는 18년도 1221일에 발표한 자료로써 2017년까지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작성된 통계자료입니다. 그러니 19년도 14일 기준으로 공개된 자료 중 제일 최신의 지역별 소득 통계자료가 되겠습니다. 해당 자료는 통계청 보도 자료에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직접 다운받아 보셔도 되십니다.

 


위의 지역별 소득 통계는 지역내총생산규모와, 지역내총생산 산업구조, 경제성장률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명목 지역내총생산(GRDP)이란 일정기간 동안 정해진 경제구역 내에서 생산된 모든 최종재화와 서비스의 시장가격 합으로 경제구조나 규모 파악에 활용됩니다



실질 지역내총생산은 명목지역내생산에서 가격 변화 분을 제거한 순수한 생산수량의 변동분만을 나타낸 것으로 경제성장률 산정에 이용됩니다. 그래프에 보시는 것처럼 지역내총생산은 경기도가 1위를 하고, 서울이 2, 충남이 3위를 하였습니다. 각 지역별 산업구조와 경제성장률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위의 지역별 소득 통계 그래프는 지역별 1인당 지역내총생산, 지역별 1인당 개인소득, 지역별 1인당 민간소비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개인소득은 가계 및 가계에 봉사하는 비영리단체가 임의로 처분할 수 있는 소득으로 가계의 구매력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추계인구로 나누어 1인당 개인소득을 산정합니다. 지역별 1인당 지역내총생 1위는 울산이고, 2위는 충남입니다. 1인당 개인 소득은 서울이 1위를 하였고, 지역별 1인당 민간소비도 서울이 1위를 하였습니다.

 


위의 지역별 소득 통계 그래프는 명목 지역내총생산 규모 및 증감률입니다. 경기도는 지역내총생산이 전국1위이면서 증감률도 전국 1위를 하고 있습니다.

 


위의 지역별 소득 통계 그래프는 최종소비지출 규모 및 증감률입니다. 경기도가 1, 서울이 2위입니다. 제주도의 증감률이 제일 높습니다. 최종소비지출이란 개별 혹은 집단의 필요를 충족하고자 재화 및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소비주체의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지표입니다.

 


위의 지역별 소득 통계 그래프는 총고정자본형성 규모 및 증감률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총고정자본형성은 회계기간 중 생산자의 고정자산 순취득액과 비생산자산 가치를 증대시키는 특정 서비스 지출액의 합으로 측정되며, 건설투자, 설비투자, 지식재산생산물자투자로 구분됩니다.

 


위의 지역별 소득 통계는 지역총소득 규모 및 증감률입니다. 지역총소득 = 총본원소득 인데요. 총본원소득이란 각 경제주체가 생산에 참여하거나, 생산에 필요한 자산을 소유함으로써 얻는 소득으로 피용자보수, 순생산 및 수입세, 영업잉여, 고정자본소모, 재산소득이 있습니다.

 


위의 지역별 소득 통계 그래프는 개인소득 규모 및 증감률 그래프입니다.

 


위의 지역별 소득 통계 그래프는 전국과 세종시의 산업별 비중을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세종시가 전국보다 건축, 공공행정의 산업비중이 높습니다.

 

더 자세한 지역별 소득 통계 는 통계청 홈페이지의 보도 자료에 ‘2017년 지역 소득이란 제목으로 글이 올라와있으니 해당 게시물을 참고하시면 되시겠습니다.

 

이상 지역별 소득 통계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지역별로 성장하는 산업분야가 어떤 건지 알고 해당지역에서 거기에 맞게 사업이나 일을 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새해에는 원하시는 대로 잘 풀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