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예방법 에 대해 알아봅시다

치매 예방법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어느 나라 사람이던지 간에 노인이 되면 제일 무서운 병이 암보다 치매입니다. 이유는 치매가 아직 치료약이 없기 때문인데요. 치료할 수 없으니 예방이라도 해야겠지요. 물론 치매 예방약도 없지만 치매 예방법 방식은 있습니다. 간단히 치매에 대해 알아보고 치매 예방법 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치매는 정신적인 병이 아닙니다. 물질적인 병입니다. 뇌에 물질적으로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병입니다.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뭉쳐 신경반이라는 것이 뇌 여기저기서 생겨나면 뇌세포 주위의 연결망과 기능에 손상을 가합니다. 그래서 뇌에 영양 공급이 잘 안 돼 뇌가 망가지는 게 치매입니다. 치매가 걸릴 때 제일 처음에 나타나는 증상이 기억력 감퇴인데요. 밥을 먹었는지도 기억을 못하는 정도입니다. 이런 이유는 치매 초기에 뇌의 해마란 부분이 손상되는데요. 이 해마가 기억력을 관장하는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치매 걸리셨는데 혼자사시는 분들은 기억력이 없어져 방금 밥을 먹었는지 기억을 못하는 것뿐만 아니라 차(Tea)를 어떻게 타야하는지도 잊어버리고, 밥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잊어버리고, 변기물 내리는 법도 잊어버리고 하신답니다. 그래서 그런 분들은 차 타는 법, 밥 하는 법, 변기물 내리는 법등을 카드에 간단하게 설명한 것을 집안 요소요소에 붙여 놓습니다.

 

치매 예방법 1. 규칙적인 쓰기, 읽기, 산수 훈련이 치매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본의 카와시마 교수가 치매에 도움 된다고 증명을 하셨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법 2. 충분한 수면이 도움 됩니다. 아직 의학적으로 증명을 하지는 못했지만 그렇게 믿는 기관이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은 암 예방 같은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치매 예방법 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쥐의 뇌를 영상화해서 관찰했는데요. 쥐가 수면 중에 뇌를 스스로 청소하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쥐가 잠들면 뇌 밖의 액체가 뇌 안으로 들어와 뇌세포들 사이의 공간을 지나갑니다. 그래서 뇌에 있던 노폐물과 아밀로이드 베타 같은 단백질을 뇌에서 청소해줍니다. 그래서 적정한 수면이 치매 예방법 중에 하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치매 예방법 3. 치매 관련 상식인데요. 치매는 유전적인 영향보다 노화로 인한 영향이 더 큽니다. 그래서 부모님이 80세에 치매 걸리신 거 하고 자식하고는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다만 만약 부모님이 30~40대에 치매에 걸리시는 등 일찍 치매에 걸리셨으면 유전적으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매 예방법 4. 2외국어를 배우시면 치매 걸리시는 시간이 더 늦는 것으로 과학자들은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2개의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1개의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보다 치매가 4년 정도 더 늦게 걸린다고 합니다. 그러니 나이가 있으셔도 영어나, 기타 제2외국어를 취미로 배우시는 것도 좋으십니다.

 

치매 예방법 5. 뇌에 신경반이 많아도 치매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분들이 계십니다. 90세 이상의 노인들 40%는 뇌에 다 신경반이 굉장히 많은데 다 치매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이 이유는 인지 예비 능력이 신경반의 악영향으로부터 뇌를 보호해준다고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인지 예비 능력이란, 남들 보다 뇌가 큰 경우일 수도 있고, 더 많이 훈련된 경우일 수도 있고, 나이가 들면서 뇌를 얼마나 사용하느냐에 따라 생길 수 있는 예비 용량인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교육을 더 많이 받은 사람들이 뇌손상으로부터 어느 정도 보호를 받는 걸로 보고 있습니다.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치매 위험은 낮아집니다. 그러니 나이가 들어도 뇌를 계속 자극해줘야 합니다. 나이가 들어도 컴퓨터를 하고, 명상을 하고, 시사문제에 관심을 갖는 등 운동하는 것처럼 머리도 계속 사용해 뇌를 단련을 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이상 치매 예방법 에 대해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치매는 환자도 힘들지만 가족도 정말 힘든 병입니다. 치매 치료약이 하루 빨리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