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에렉투스 호모 사피엔스 차이 를 알아봅시다

호모 에렉투스 호모 사피엔스 차이 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호모 에렉투스 호모 사피엔스 둘 다 인류의 조상입니다. 다만 호모 사피엔스가 직접적인 조상이지요. 호모 사피엔스와 현생 인류는 문명이 있다는 것만 차이가 날 뿐 거의 비슷하다고 합니다. 인류가 존재한 99%의 시기는 선사시대입니다. 호모 에렉투스 호모 사피엔스 둘 다 아프리카에서 처음 나왔으며 그 후 전 세계로 퍼져 간 것입니다. 호모 에렉투스는 170만 년 전에 처음 나와 10만 년 전까지 살았으며, 호모 사이피엔스 출현 시기는 30만 년 전으로 보고 있습니다.

 


위의 위에 사진이 아슐리안 주먹 도끼(위 사진)이고, 위의 아래 사진은 슴베찌르개로 창을 만든 사진(아래 사진)입니다.

호모 에렉투스 호모 사피엔스 차이 1. 불을 다루는 능력

호모 에렉투스와 호모 사피엔스 모두 불을 다를 줄 알았습니다. 아프리카 지역 이외의 곳에서 살려면 불을 꼭 이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만 호모 에렉투스는 자연에서 얻은 불씨를 가지고 겨우 이용하는 정도였고, 호모 사피엔스는 자유자재로 불을 다를 줄 알았습니다.

 


호모 에렉투스 호모 사피엔스 차이 2. 무기 성능의 차이

호모 에렉투스 하면 대표적인 도구가 아슐리안 주먹 도끼로 돌을 떼어서 날카롭게 만든 도구를 사용했습니다. 이 도구는 돌을 손에 쥐고 사용하는 것이다 보니 사정거리가 팔 길이만큼 밖에 안 되었습니다. 하지만 호모 사피엔스는 슴베찌르개라는 것을 사용했는데요. 창을 만들어서 사용했다고 보시면 되십니다. 창으로 만들다 보니 사정거리도 더 길어지고, 던지는 방식으로 사용해도 돼서 사정거리가 아주 길었습니다.

 

호모 에렉투스 호모 사피엔스 차이 3. 언어 능력의 차이

호모 에렉투스 와 호모 사피엔스 둘 다 언어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호모사피엔스의 언어가 더 발달되었고, 고차원적이었으며, 미세하게 표현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발달된 언어를 가진 호모사피엔스는 같은 집단 내에서 혹은 다른 집단까지도 같이 협력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 힘이 강해 호모 에렉투스를 압도할 수 있었습니다.

 


호모 에렉투스 호모 사피엔스 차이 4. 사냥 기술

호모 에렉투스는 사냥할 때 사냥할 동물이 지칠 때 까지 계속 따라가는 단순한 방식으로 사냥을 주로 했는데요. 호모 사피엔스는 한쪽에서 숨어있고, 다른 쪽에서는 덫으로 몰아가는 방식으로 사냥을 하는 등 좀 더 고차원적으로 사냥을 했습니다.

 

호모 에렉투스 호모 사피엔스 차이 5. 턱 뼈의 각도

호모 에렉투스 호모 는 턱뼈 각도가 90도인 반면, 호모 사피엔스는 턱뼈각도가 90도가 넘습니다. 즈런 인골은 호모 에렉투스 와 호모 사피엔스 중간 정도의 턱뼈 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호모 에렉투스 와 호모 사피엔스 는 피가 섞이기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현존 인류에서 극소수는 호모 에렉투스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 호모 에렉투스 호모 사피엔스 차이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인류는 굉장히 짧은 시간동안 과학문명을 빨리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방식이 너무 파괴적이라 멸종하는 동식물들이 너무 많은데요. 자연도 생각을 하고 배려를 하며 과학문명을 발전시키면 좋겠습니다. 인류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