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인식 기술 에 대해 알아봅시다

안면인식 기술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안면인식 기술 (Face Recognition)은 얼굴의 생김새, 대칭적 구조, 눈의 색상, 머리카락, 얼굴 근육의 움직임 등을 분석해 얼굴의 특징을 알아내는 작업입니다. 지문인식에 이어 현재 생체기술 중 안면인식 기술 경쟁이 제일 치열합니다. 세계에서 안면인식 기술 이 제일 발달된 곳은 중국으로 미국표준기술연구소(NIST)에서 발표한 안면인식 기술 알고리즘 테스트 결과 1위부터 5위까지 모두 중국업체가 차지하였습니다.

 

 

위의 사진은 천망으로 본 화면입니다.

중국의 안면인식 기술 특허 공개 건수는 2017년 기준으로 900건을 돌파하였습니다. 또 감시 카메라 관련 특허건수는 530건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같은 기간 미국에서 공개한 감시 카메라 관련 특허인 96건의 5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중국에서 안면인식 기술 발달한 이유는 중국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와 관련이 있습니다. 천망(天網)이라고 하는 중국의 감시카메라망 을 구축하고 있는데요 이 중국 감시카메라들은 우리처럼 단순히 CCTV로써 범죄예방용이 아니라,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하여 수배자를 찾고, 사람을 인식하여 특징을 보여주는 기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한 천궁의 목적은 감시와 검거를 위한 사회통제용입니다. 반국가적인자, 반정부적 인자들까지도 통제하려는 중국 정부의 의도가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한 천망 시스템을 2015년부터 구축해왔습니다. 움직이는 사물을 추적, 판별하는 CCTV와 범죄 용의자 DB를 연동해 범인을 가려냅니다. 안면인식 기술 이 있는 천망 시스템을 보면 길거리 CCTV에서 사람을 인식하고 그 사람의 성별, 연령대등의 정보가 꼬리표처럼 따라붙습니다. 여기에 중국 공안들은 스마트 안경도 이용하는데요 스마트 안경은 0.1초 만에 최대 1만여 명의 얼굴을 스캔해 개인의 신상정보와 범죄 수배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중국 상하이 매트로는 2017년 1월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해 3개월동안 567명의 범인을 지하철에서 검거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푸젠성 샤먼시에서는 안면인식 기술 도입 이후 버스 소매치기 사건이 30%나 줄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아침에 집을 나서고, 퇴근하여 집에 돌아올 때까지 평균 150개의 CCTV에 찍힌다고 합니다.(서울시 기준) 2015년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설치된 CCTV는 약 795만 대이고 한해 11% 증가하고 있어 현재는 약 1천만 대의 CCTV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인구를 5천만 명으로 계산했을 때 사람 5명당 CCTV 1대씩 있는 것입니다. 이런 CCTV가 중국에서는 내년에 1인당 2대씩 배치될 예정입니다. 중국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의하여 2020년까지 27억 6000만대의 CCTV가 중국에 설치될 예정입니다.

 

 

애플의 경우 2018년 9월 3D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한 잠금해제를 지원하는 아이폰 X를 공개하였습니다. 중국업체인 샤오미는 아이폰 X 보다 하루전에 업계 최초로 안면인식 기술을 탑재한 미노트(Mi note) 3을 발표하였습니다. 중국의 안면인식 기술 은 2015년 마윈 회장이 독일 하노버 국제정보통신 박람회인 세빗에서 ‘안면인식 결제’를 선보인 이후 대중에게 알려지기 시작해 현재 ATM, 은행, 학교, 식당. 기차역. 공중화장실 등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 민주주의가 발달된 우리나라 사람이라도 최소 1/3 이상은 자기가 권력을 가지고 있고, 독재를 할 수 있다면 한다를 선택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그 말은 영원히 자기가 권력을 가지려는 생리를 가지려고 한다는 뜻도 있는데요 그러려면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해 반정부적인 자를 색출하는데 방식을 당연히 사용해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니 중국은 당연히 더 많이 독재국가로 갈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중국이 안면인식 기술 이 발달한데는 이렇게 독재하려는 중국 정부의 욕구가 반영된 것입니다.

 

안면인식 기술 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식으로든 우리 사회 깊숙이 이용될 것입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안면인식 기술을 어떻게 하면 민주주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정의롭게 사용할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상 안면인식 기술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고민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들이 많습니다. 다방면의 전문가들이 모여 이런 문제들을 계속 토의해야 하며 올바른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