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없는 사회 장단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현금없는 사회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요즘 직장에서 월급은 다 계좌로 넣어주기 때문에 옛날처럼 두둑한 현금봉투는 보기 힘듭니다. 한 취업포탈 사이트 따르면 성인 135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하루에 단 1번도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25%에 달했습니다. 연령별로 20대 이하는 2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30대 24%, 40대 20%, 50대 20%, 60대 3%순이었습니다.

 

2016년 한국은행에 따르면 국내 현금 이용률은 26%이었습니다. 신용카드 이용률이 50.6%, 체크카드와 선불카드 등이 23%이었습니다. 2018년 경제주체별 현금 사용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일반적 가정의 현금 보유액은 평균 7만 8000원으로, 2015년 11만 6000원보다 3만 8000원 줄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QR코드로만 결제가 가능한 카카오페이 같은 간편 결제 시장규모는 2016년 11조 7810원에서 1년 만에 3배 이상 커진 39조 99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인 ‘My DT Pass’를 선보였습니다. My DT Pass는 차량 정보를 미리 등록하면 매장 진입 시 자동인식을 통해 별도의 결제 과정 없이 자동 결제되어 음료 등을 받고 바로 출차가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스타벅스코리아에서 자체 개발한 서비스로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 중 제일 처음으로 시행하는 서비스이며, 국내 커피업계에서도 제일 처음으로 도입한 서비스입니다.

 

현금없는 사회를 제일 빨리 실천하고 있는 나라는 덴마크입니다. 덴마크는 세계 최초로 현금없는 사회를 표방하고 모든 결제수단을 카드나 스마트폰으로만 할 수 있게 제한하고, 신규 화폐도 외국 기업에게 아웃소싱으로 맡기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스페인 역시 현금없는 사회로 향하고 있는데요. 2030년까지 현금없는 사회를 만들 계획입니다. 현재 현금 사용 선택권과 금융소외 계층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스웨덴 전체 경제에서 현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1% 수준입니다.

 

일본도 현금없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는데요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현금없는 사회를 구현해 관광객의 씀씀이를 늘리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현금 대신 암호화폐 사업을 강화해 암호화폐 결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현금없는 사회의 한 대안인 xx페이 같은 간편 결제시장은 중국에서도 굉장히 활성화되었는데요 중국에서는 노숙자조차 QR코드로 구걸한다는 이야기는 결코 과장된 이야기가 아닙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국내 간편결제 시장은 2016년 11조 7,800억 원에서 2018년 39조 9,900억 원으로 4배 가까지 커졌습니다. 금융감독원의 2019년 국내 간편 결제 서비스 현황을 보면, 2018년 말 국내에 43개사였던 간편결제 서비스는 현재 50종이 되었으며, 가입자 수는 단순 중복을 합산했을 때 1억 7천만 명으로 국민 1인당 3개의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모바일 간편 결제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요즘 대세를 이루고 있는 것은 QR코드 결제입니다. QR코드는 앱을 사전에 설치하고 사용할 때 앱을 켜기만 하기 때문에 매우 간편한 방식입니다.

 

현금없는 사회 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금없는 사회 장점 1. 화폐 발행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현금없는 사회를 추진하는 이유 1순위가 바로 이것입니다. 한국은행 같은 경우는 매년 지폐 제조비용이 1500억 원, 동전 제조비용이 500억 원 드는데 이것을 아낄 수 있습니다.

 

현금없는 사회 장점 2. 검은 거래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현금없는 사회가 되면 경제적 이용이 모두 디지털화됩니다. 디지털화가 되면 사용자 임의적으로 현금 흐름을 숨기기 힘들기 때문에 경제가 투명해지고 검은 거래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현금없는 사회 단점 1. 디지털 금융범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현금없는 사회를 추진 중인 스웨덴에서 디지털 금융범죄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금없는 사회 단점 2. 소외 계층이 양산될 수 있습니다.

고령층 같이 디지털 기기 사용에 능숙하지 않은 계층에서 소외계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 현금없는 사회 의 현재 상황과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어찌 됐건 앞으로 현금없는 사회 로 발전할 것은 명확한데요 현금없는 사회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더 노력하며 발전시켜야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