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활용사례 인공지능 광고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이세돌 9단과 알파고와의 대결 이후 우리나라에 인공지능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인공지능은 현재 굉장히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인공지능 활용사례 중 인공지능 광고 분야에서는 어떻게 인공지능이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공지능 활용사례 1. LG 광고
지난해 말 LG 전자는 유튜브를 통해 색다른 광고를 내보냈습니다. 한 달간 진행된 이 광고는 매일 다른 정보를 제공합니다. 날짜와 나라 정보에 이어 영화, 여행지, 맛집등을 추천하는 광고였습니다. 핵심은 모든 사람들에게 똑같은 광고가 나가는 게 아니라 각 개인의 지역과 날씨, 관심사에 따라 각기 다른 광고를 보인 것입니다. 총 24편의 기본 광고를 바탕으로 파트너사가 제공한 데이터를 조합해 소비자는 300여 편의 다른 광고를 본 것입니다. 비오는 날은 ‘비 오는 날에 좋은 음식’을 추천하기도 하고,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계절이나 요일 날씨에 어울리는 영화를 추천해주었습니다.
인공지능 활용사례 2. 카카오 AI 광고
카카오는 지난해 11월 광고주가 자체 보유한 데이터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다음 등 서비스 이용자의 관심사 및 행태 정보를 분석해 맞춤형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AI와 빅데이터 기반 광고 플랫폼‘카카오모먼트’를 선보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광고주의 캠페인 목표에 따라 카카오 플랫폼 내에서 광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소, 관심사, 시간, 인구학적 통계를 AI가 설정해 광고를 집행하는 서비스입니다.
인공지능 활용사례 3. 네이버 광고
네이버는 지난 2월 소상공인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상품 검색 키워드 자동 추천’ 기술을 공개하였습니다. 판매자가 네이버 쇼핑에 상품을 등록하면 AI가 인터넷 검색 패턴과 최신 유행 등을 고려해 직접 노출이 많이 될 수 있는 검색어를 찾아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같은 AI 광고를 위해 네이버는 AI 기반의 광고 최적화 솔루션을 개발한 ‘아드리엘’(Adriel)에 신규 투자를 진행합니다. 네이버는 일본 자회사 라인주식회사는 미레이 크리에이션 펀드와 함께 글로벌 인공지능 서비스 기업 ‘애니 마인드 그룹’에 약 150억 원을 투자했습니다.
인공지능 활용사례 4. 위메프
위메프도 구매 데이터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를 진행하는 인공지능 광고 플랫폼 ‘위메프 앰프’(AMP)를 선보였습니다. 위메프 쇼핑 데이터를 활용해 잠재 고객을 발굴하고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상품을 구매할 확률이 가장 높은 이용자만을 겨냥해 위메프 앱과 70만 개 이상의 제휴 앱을 통해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파트너사의 상품 판매뿐만 아니라 웹페이지 방문,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를 유도할 수 있다. 특히 위메프 파트너사는 위메프엠프를 활용해 구매자수, 구매당 광고비용, 구매율 등 다양한 결과 데이터를 확인하여 실질적인 광고효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로 인해 발생한 매출 실적도 실시간 확인 가능합니다.
인공지능 활용사례 5. 구글
구글은 광고플랫폼에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광고 게재 위치와 광고 유형을 스스로 결정합니다. 구글은 지난해 4월부터 베타 서비스로 운영을 한 결과 자동 광고 프로젝트에 참여한 광고주의 매출이 평균 10% 늘어났습니다.
이상 인공지능 활용사례 인공지능 광고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인공지능은 광고 분야 뿐만 아니라 산업 전분야에 골고루 쓰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데요 잘 이용해서 인류 문명이 더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