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에 대해 알아봅시다

수소경제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수소경제는 석유나 석탄의 탄소경제를 대체하기 위한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현재 수소경제 의 핵심은 수소 전기차와 수소충전소입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차라고도 불리는데요 수소를 자동차에 충전하면 수소가 전기를 생산해내고 이 전기를 이용해 자동차가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이 때 수소가 전기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부산물로 물을 생산해내 물을 배출함으로써 환경도 깨끗해지는 차라고 하는 것입니다. 또 수소전기차는 물로 움직이는 자동차의 전 단계 이기도 합니다.

 

핵융합 발전소도 수소를 이용한 발전인데요 심시티라는 게임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핵융합 발전소는 친환경적이면서 제일 발전된 형태의 발전소인 것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원자력 발전소의 위험성과 태양력 발전소의 저효율성을 극복하는 방안 중에 하나가 핵융합 발전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2050년이 되면 수소경제는 전세계적으로 2,800조 원의 부가가치와 3,00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에너지수요의 18%를 수소에너지가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도 70조원의 부가가치와 60만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수소전기차의 연간 매출액은 25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수소경제 의 핵심인 수소 전기차를 2013년부터 양산하고 있으며, 핵심부품의 99%를 국산화하는등 수소경제의 선두로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발전용 연료전지 부분에서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소 전기차와 수소 충전 소의 보급이 느리고, 친환경 수소생산기술인 수전해방식의 원천기술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올해 초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이라는 비전 아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경기도는 정부의 로드맵을 적극 따르기 위해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3,000대, 수소충전소 27기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 2018년 기준으로 경기도에 수소 전기차 보급은 7대에 불과하고, 수소충전소는 연구용으로 3곳만 있고,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수소충전소는 1곳도 없습니다. 또 서울, 부산, 충남 등 다른 광역시도는 국비 이외에 수소차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나 경기도는 도비 지원금이 없는 상황입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수소경제 관련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미래에는 에너지 효율성 측면과 친환경 이동수단 측면에서 수소에너지가 최적의 대안이 될 것입니다. 세계 주요국들이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과감히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소경제 의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형 수소경제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 수소경제 관련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물로 가는 차는 저 어렸을 때도 그냥 장난으로 상상만 했지 진짜 그런차가 생길지 생각도 못했는데요 그런 물로 가는 차의 전 단계 차가 지금 나오다니 신기합니다. 수소경제를 활성화하여 수소강국으로 대한민국이 도약하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