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순구개열 에 대해 알아봅시다

구순구개열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구순구개열 은 선천성 안면 기형 중 하나로 국내 신생아의 650명 ~ 1000명 중 1명꼴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직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구순구개열 은 장애가 아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충분히 완치 가능한 질병입니다.

 

 

위의 그림은 구순구개열 질환을 가진 아이 그림(위 그림)과 정상 아이 사진(아래 사진)입니다.

1. 구순구개열 은 정확한 어떤 질환인가요

- 머리뼈와 얼굴에 나타난 선천성 질환 중 가장 빈도가 높은 질환입니다. 얼굴이 만들어지는 임신 4~7주 사이에 입술 및 입천장을 만드는 조직이 적절히 붙지 못하거나, 붙었더라도 유지 되지 않고 떨어져서 생기는 입술과 잇몸, 입천장등이 갈라지는 질환입니다.

 

 

2. 구순구개열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요

- 추정되는 이유는 어머니의 나이, 영양 부족, 유전적인 요인, 저산소증,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다양하며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최근에는 인간의 유전자 지도가 완성되었으며 유전자의 기능 분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니 조만간 원인과 치료에 대한 발전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구순구개열 진단과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 구순구개열 진단받은 아이를 출생한 부모의 경우 심리적 부담을 갖게 될 수 있으므로 치료가 가능한 질환임을 교육받고 상담을 통한 심리적 안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수유에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분리된 뼛조각을 재위치 시키기 위한 장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 구순구개열 치료의 장치치료가 가능한 병원에 진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현재 구순구개열 치료가 모든 병원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므로 성형외과, 소아과 등의 협력 진료가 가능한 곳들이 구순구개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4. 구순구개열 수술로 완치를 할 수 있나요

- 구순구개열 수술이 1번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지만, 적절한 치료 후 완치될 수 있습니다. 갈라진 입술과 입천장 부위를 수술이 필요한 시기에 봉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술이 장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수술후 흔적이 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의료기술의 발달로 치료 후 흔적이 남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또 2019년부터 구순구개열 이 국민건강보험 적용대상이 되어 치료비 부담도 현저히 줄었습니다.

 

 

5. 구순구개열 환우들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한 것은 적절한 시기에 구순구개열 치료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경우 따라 성장과 더불어 발음이나 언어 치료, 이비인후과 치료나 심리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구순구개열 은 유전적 소인도 있으나 환경적 요인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 정상 어린이 아버지 흡연률은 20%인데 반해, 구순구개열 어린이 아버지 흡연률은 52%로 나왔습니다. 또 산모가 감기약, 알코올 등을 복용한 비율도 구순구개열 어린이 부모 쪽이 약 2배가 높게 나왔습니다.

 

산모가 비타민 A를 너무 적게 섭취할 경우 태아의 다양한 기형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 비타민 A를 너무 많이 복용해도 태아에게 안좋으니 적정량의 비타민 A 복용이 필요합니다. 구순구개열 은 비타민 A 섭취와 무관합니다. 네델란드 에라스뮈스의료센터 연구팀은 가공육, 피자, 붉은 육류 등을 자주 먹는 여성들이 생선, 견과류, 과일, 채소 등을 자주 먹는 여성들에 비해 구순구개열 아이를 낳을 확률이 2배 정도 높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항간질 약 복용량이 많을수록 구순구개열 아이를 낳을 확률이 높다고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이 발표하였습니다. 항간질 약을 복용한 산모가 구순구개열 아이를 낳을 확률이 4배 정도 높았습니다.

 

이상 구순구개열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아이는 그냥 건강하게만 자라주면 되는데요 그것도 쉽지 않은 듯합니다. 어머니들 뿐만 아니라 아버지들도 빨리 금연하셔서 아이에게 건강을 선물로 주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