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준 동의보감 에 대해 알아봅시다

허준 동의보감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허준은 드라마에서처럼 천민 출신은 아니였습니다. 명문가의 서자 출신인데요. 어머니도 양반 서녀 출신입니다. 그래서 관직에 오를 수 있는 신분과,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허준 할아버지 허곤은 경상 우수사였고, 아버지인 허론은 용천부사였습니다. 무인 명문가였는데요. 나름 유력가 집안의 서자이었습니다.

 

 

위의 그림은 허준 모습(위 그림)과, 동의보감 모습(아래 사진)입니다.

허준의 첫 벼슬은 종 4품인데요. 보통 의원으로 장원급제를 해도 종 8품 시작이었는데 허준은 처음부터 종 4품의 벼슬을 하였습니다. 이는 과거급제로 벼슬에 들어간 게 아니라 특채로 관직을 해서 그런 것입니다. 나쁜 말로 하면 낙하산이고요.

 

 

조선 중기 학자인 유희춘 가족들의 병을 허준이 다 치료해줬습니다. 유희춘은 허준을 학술적으로 좋게 보고 있었는데 자기 가족들의 병들을 허준이 모두 치료까지 해준 것입니다. 그래서 유희춘이 이조판서 홍담에게 허준을 천거하도록 편지를 보냅니다.(미암일기 1569년 윤 6월 3일)

그래서 종 4품 내의원 첨정으로 허준이 내의원 벼슬살이를 시작했습니다.

 

선조는 당시 사람들이 많이 죽고 다쳐서 의술에 관심이 많을 때였습니다. 그래서 민간에서 검증된 인물을 원했는데요. 유희춘이라는 청렴한 선비가, 허준은 학식이 뛰어나고 의술에 대한 믿음으로 천거한 것입니다.

 

허준은 내의원에 들어가서 선조의 병이나, 선조 자식들의 병을 고치면서 선조의 신임을 두텁게 받습니다. 또 선조의 임진왜란 피난에도 동행하여 선조를 계속 보필하여 군신관계가 아니라 부자관계라고 할 정도로 선조의 신임이 굉장히 두터웠습니다.

 

선조 재임 시절 1592년 4월 13일 임진왜란이 발발합니다. 1596년 임진왜란 휴전상태로 접어들면서 전 국민이 많이 다치고 아프고 하니까 선조는 새로운 의서를 편찬하라고 명을 내립니다. 이래서 만들어진 것이 허준 동의보감 입니다.

 

허준 동의보감 은 초기에 허준 혼자만 집필한 것이 아니라 정작, 양해수, 김홍탁, 이명원, 정여남 등 당대 최고의 명의들이 모여 허준 동의보감 을 집필합니다. 그때도 허준 동의보감 의 총 책임자는 내의원 수의 허준이었습니다.

 

허준 동의보감 의 집필을 시작한 지 1년도 안돼 정유재란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허준 동의보감을 집필하던 명의들은 모두 뿔뿔이 흩어지고, 죽고 하게 됩니다. 또 몇 년 후 선조도 죽게 되어 허준 동의보감 집필도 중지되었습니다.

 

근데 당시 선조의 주치의는 허준이었어서 선조가 승하한 책임으로 의주에 귀향을 갑니다. 허준은 의주에 귀향을 가 2년 동안 허준 동의보감 집필에 들어가 결국 동의보감 집필을 허준 나이 72세 때(1610년) 완성합니다.

 

광해군이 허준 동의보감 책을 처음 받아보고 감동받아서 손을 벌벌 떨었다고 할 정도입니다.

 

 

허준이 허준 동의보감을 광해군에 바친 후 3년 만인 1613년에 목판활자를 만들어 간행을 합니다. 전쟁 후라 물자 부족 등 상황이 안 좋았는데도 국가적으로 간행을 한 것입니다.

 

허준 동의보감 집필 공로로 허준은 광해군으로부터 ‘숙마’라는 말을 하사 받습니다. 요즘으로 치면 중형 차정도 되는 상입니다.

 

허준 동의보감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내경 : 정기신, 오장육부의 구성 원리와 관련 질병

외형 : 신체 외형의 구성 원리와 관련 질병

잡병 : 소아과, 부인과, 기타 질병

탕액 : 본초학

침구 : 침구학

 

허준 동의보감 은 총 25권입니다. 88종, 90여 개 문으로 질환과 처방을 제시하였습니다. 주목할 것은 단순히 질병에 걸렸을 때 처방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병이 걸리지 않게 예방하는 법도 초점을 맞춰 다루었습니다.

 

허준 동의보감 의의는 아래입니다.

1. 전통적 의학지식 완벽히 이해

2. 양생과 의학을 혁신적으로 통합

3. 질병에 알맞은 처방

4. 뛰어난 문장력(서민들을 위해 한글로도 기록)

 

동의보감 뜻은 당시 세상 의술은 중국 북쪽의 북의(北醫)와 중국 남쪽의 남의(南醫)가 있는데 그에 못지않은 조선의 동의(東醫)가 만들어졌다는 뜻입니다.

 

허준 동의보감 은 2009년에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굉장히 많이 보는 책이라고 합니다. 조선인이 발행한 책 중 동아시아에서 가장 많이 보는 책이라고 합니다.

 

이상 허준 동의보감 에 대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의술을 집대성하여 백성들을 돌보아주신 허준 조상님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