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사회 대비 고령자 통계를 봅시다 –2019년-

고령 사회 대비 고령자 2019년 통계를 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고령 사회 가 되고 있습니다. 고령 사회가 되다 보니 고령자들을 잘 이해하고 거기에 맞춰 정책이나 산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는 통계를 통해 고령 사회 대비 고령자 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고령자 기준은 65세이상 어르신으로 정의하고 통계 그래프를 작성하였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고령 사회 대비 취업자 고령자를 보는 그래프입니다.

 

 

취업한 고령자가 2018년에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고령 사회 대비 주관적 건강평가입니다. 스스로 자기가 건강한지에 대한 질의에 대답입니다. 대체적으로 취업한 고령자가 취업 안 한 고령자보다 스스로 건강하다고 더 긍정적인 대답을 하였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고령 사회 대비 고령자의 생활비 마련 방법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본인과 배우자 부담이 91.5%를 차지하였고, 자녀 또는 친척 지원이 5%, 정부와 사회단체 지원이 3.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고령 사회 대비 고령자가 도움받을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몸이 아파 집안일을 부탁할 수 있는지에 대해 취업한 고령자는 77.2% 있다고 대답했고, 비취업자 고령자는 74%가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갑자기 많은 돈을 빌리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에 대한 질의에 취업한 고령자는 39.4% 있다고 대답했고, 비취업한 고령자는 34.6%가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낙심하거나 우울해서 이야기 상대가 필요한 경우 취업한 고령자는 76.6%가 대화상대가 있다고 대답했고, 비취업한 고령자는 72.7%가 대화상대가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고령 사회 대비 취업한 고령자와 취업 안 한 고령자의 주관적 삶의 만족도, 소득 만족도, 소비 생활 만족도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대부분 취업한 고령자가 취업 안한 고령자 대비하여 삶의 만족도가 소폭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고령 사회 시 인구 피라미드가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지금은 나이기준으로 중간 대가 많지만 2060년에는 65세이상 어르신이 많은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고령 사회 대비 황혼 이혼을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황혼 이혼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십니다.

 

 

위의 그래프는 고령 사회 대비 고령자가 취업을 하려는 이유를 나타낸 것입니다.

 

 

고령자가 장래에 근로를 원하는 비율은 계속 증가 추세입니다. 취업을 원하는 이유는 생활비 보탬이 60.2%, 일하는 즐거움이 32.8%, 기타가 7%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고령 사회 대비 연금 수령자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연금 수령자와 연금 수령액은 계속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고령 사회 대비 건강보험상 진료비 증감률입니다. 진료비는 높아졌다 낮아졌다 하는 파도형태의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고령 사회 대비 전반적인 사회안전을 어느 정도로 느끼고 있는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고령자의 경우 보통이 49%, 안전하지 않음이 33.7%, 안전함이 17.3%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고령 사회 대비 고령자의 사망원인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2018년 기준으로 암이 1위, 심장질환이 2위, 폐렴이 3위, 뇌혈관 질환이 4위, 당뇨병이 5위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고령 사회 대비 고령자의 암 종류별 사망원인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2018년 기준으로 폐암이 1위, 대장암이 2위, 간암이 3위, 위암이 4위, 취장암이 5위, 전립선암이 6위, 식도암이 7위, 백혈병이 8위, 유방암이 9위, 자궁암이 10위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고령 사회 대비 고령자의 일자리 선택 기준입니다. 1위는 일의 양과 시간대, 2위는 임금 수준, 3위는 계속근로가능성, 4위는 일의 내용. 5위는 과거 취업경험 연관성, 6위는 출퇴근 거리 편리성입니다.

 

이상 고령자 관련 통계를 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보도자료에 있으니 그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젠 우리나라도 실정에 맞게 정년 은퇴 시기를 늦추는 등 관련 행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