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종 업적에 대해 알아봅시다

숙종 업적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숙종 하면 장희빈 등 여자들이 주연으로 나오는 드라마의 조연 역할을 많이 하는 캐릭터였는데요. 실제론 14살에 왕으로 즉위하면서 수렴청정을 하지 않을 정도로 영리하신 분이셨습니다. 조선에서는 흔치 않은 적장자 출신 왕이라 왕의 계승 정통성도 가지고 계신 분이셨습니다.

숙종 업적 1. 영조를 낳으신 아버지

숙종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이것을 숙종의 최고 업적이라고 꼽습니다. 조선 최고의 전성기를 연 영조의 아버지가 숙종인데요. 영조를 낳은 것이 숙종 업적 중 하나입니다.

 

 

숙종 업적 2. 재위 기간이 두 번째로 긴 왕

재위기간이 제일 긴 왕은 21대 영조로 51년 7개월간 재위하였습니다. 그 다음이 19대 왕 숙종으로 재위 기간이 45년 10개월이었습니다. 3위는 26대왕 고종으로 43년 7개월 재위하였고, 4위는 14대 왕 선조로 40년 7개월 재위하였습니다. 5위는 11대 왕 중종으로 38년 2개월 재위하였습니다.

 

숙종 업적 3. 단종과 사육신을 복권시킨 왕입니다.

단종은 폐위된 후 상당기간 노산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었는데요. 이를 단종 즉 역대 왕으로 꽂아준 것이 숙종입니다. 소현세자의 아내 강빈도 소현세자빈 으로 복권시켜 주었습니다.

 

숙종 업적 4. 여섯 번째 적장자 출신입니다.

조선의 적장자 출신 왕은 단종(12세), 성종(13세), 중종(18세), 명종(12세), 선조(16세), 숙종(14세), 순조(11세), 헌종(7세), 고종(11세) 이 었습니다. 조선시대는 유교사상으로 통치하던 시절이라 적장자 출신이면 왕으로서의 정당성이 더 컸습니다.

 

숙종 업적 5. 청으로부터 쌀을 수입한 왕입니다.

숙종 24년에는 3년 동안 큰 흉년에 가뭄이나 우박 같은 재해가 이 따랐습니다. 그래서 식량도 많이 부족했는데요 전염병마저 돌아 민심이 흉흉했습니다. 하지만 조정의 대신들은 여전히 청을 원수의 나라로 인식할 때인데요. 이때 숙종이 백성들을 위해 청에 쌀을 빌리기로 합니다. 대신들은 청나라는 원수의 나라라고 해서 반대하는 행동을 하는데요. 숙종은 추진력으로 이런 반대를 이겨내고 쌀을 청나라로부터 수입해 백성들에게 나눠줍니다.

 

숙종 업적 6. 백두산이 우리나라 영토임을 공고히 합니다.

세종 15년에 4군 6진을 개척하는데요. 척박한 땅이라 백성들이 살기 힘든 곳입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자리를 비우면 여진족들이 넘어와서 사는 곳인데요. 청나라도 백두산을 노렸습니다. 이 때 숙종이 처음부터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면서 백두산정계비를 세워 청나라와의 국경문제를 명확히 하여 백두산이 조선 영토임을 공고히 한 첫 번째 사건을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독도가 우리나라 땅임을 공고히한 첫 번째 사건을 일으킨 안용복이라는 인물도 숙종 때 인물입니다. 안용복은 숙종 때 어부로 울릉도에서 일본 어선을 발견하고 이를 문책하여 사과를 받고 돌아오신 분입니다.

 

숙종 업적 7. 대동법 완성

대동법은 조선시대 공물을 쌀로 통일해 바치게 하는 제도입니다. 광해군 즉위년에 처음 실시하였는데요. 효율적이고 공정한 제도이지만 권력층과의 이권문제가 엇갈려 권력층의 반대로 전국으로 시행하지 못한 상황이었습니다. 이것을 숙종시대에 전국적으로 확대해 공고히 나라의 기본 조세제도로 만든 것입니다.

 

대동법이 시행됨으로써 쌀이 물물교환의 주 대상으로 되고, 결국 상평통보라는 화폐까지 발행하여 현대처럼 화폐제도를 운영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상평통보는 1678년부터 조선말까지 유일한 법화로 사용하였습니다.

 

숙종 업적 8. 탕평정치의 시작

탕평정치는 어느 쪽에 치우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조선 후기 당파 간의 싸움을 없애기 위해 나온 정치입니다. 숙종시대에는 당파싸움이 성행했는데요. 권신들이 내놓는 정책은 실질적으로 백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들이 아니라 자신들 편 권력층 집단에 유리하게 만들어진 정책들이었습니다. 이를 안 숙종은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어디에도 기울지 않고 현실적으로 백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치를 하고자 탕평정치를 시작하였고, 이것이 영조시대에 완성합니다.

 

이상 숙종 업적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잘 안 알려져서 그렇지 숙종도 성군이신듯합니다. 백성들을 위해 노력해주신 숙종 대왕님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